치매노인의 주간 보호비용에 관한 조사, 2차

초록

『치매노인의 주간 보호비용에 관한 조사』는 치매노인을 부양하고 있는 주부양자를 대상으로 노인 주간보호서비스 이용 비용과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유사실험설계방식으로 수행되었는데, 처치집단은 노인 주간보호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부양자 집단(주간보호서비스 이용자)이며, 통제집단은 노인 주간보호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 않은 부양자 집단(재가보호자)이다. 이 조사는 부양가족의 부담과 비용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또는 지속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일정기간의 간격을 두고 동일집단에 대해 두 차례 실시되었는데, 이 자료는 그 두 번째 조사로부터 수집된 자료이다.

그 설문지는 부양노인의 특성, 치매증상, 노인의 일상생활 수행능력, 노인수발시간과 비용, 장기요양서비스 이용 빈도와 비용, 주부양자의 경제적 상태, 보호비용 부담자와 부담액, 부양 어려움, 주부양자의 정신건강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