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지역사회지표조사

초록

「종로구 지역사회지표 조사」는 종로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반 행정수요를 파악하고, 구정의 각 분야별 중장기계획 수립 및 성과분석의 행정준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지역사회지표를 개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구정 전 분야의 중장기계획들과의 연관성과 당시 종로구 현안과제를 고려하여 사회지표의 주요 관심분야 및 영역을 설정하였으며, 그에 따른 개별지표들을 구성하였다. 지표작성을 위한 자료수집은 기존의 각종 공식통계를 이용함과 동시에 기존의 공식통계자료로 적절히 파악되기 힘든 구민 생활실태 및 여론 등과 같은 사항들은 설문조사가 병행되었다.

본 자료는 동 연구의 설문조사자료로서, 종로구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내용은 주거생활만족도, 이웃관계, 범죄피해, 지역사회활동참여, 주택실태 및 만족도, 지역환경문제평가, 교통이용실태 및 만족도, 주차문제, 학군수준평가, 사교육비, 구내교육시설이용 및 만족도, 아동보육실태, 보육시설 만족도, 노인생활실태, 노후대책, 건강, 보건소 및 의료시설 만족도, 문화/여가활동실태 및 관련 시설 만족도, 정보통신이용실태, 구행정 평가, 민원해결방법, 공무원친절도, 가구소득 및 지출, 향후 생활수준예상 등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