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2-0021
자료명(국문)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2685
연구과제명
인터넷 이용과 확산에 관한 실태조사 및 국제비교 분석 연구
연구책임자
김용학,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공동연구자
김왕배,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이경용,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책임연구원
조명우,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연구교수
박해광,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전문연구원
배영,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연구원
연구수행기관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연구비지원기관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자료기탁자/기관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자료기탁일
2008-08-14
자료공개일
2008-10-28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 조사는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가 「세계 인터넷 프로젝트(World Internet Project)」의 2차년도 조사에 참여하여 수행한 것으로, 한국사회에 급속하게 보급되고 있는 개인용 컴퓨터와 인터넷의 이용 실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파급효과를 고찰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러한 기초자료는 컴퓨터와 인터넷 이용과 관련해 한국 사회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국제적 맥락에서 조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세계 인터넷 프로젝트」는 UCLA 통신정책연구소, 싱가포르 난양기술대학 정보통신대학원, 이탈리아 보코니대학 이탈리아인터넷연구소가 공동으로 기획한 국제비교연구이며, 2001년부터 조사가 시작되어, 제 2차년도인 2002년 현재 그 회원국들의 수가 20여 개에 달하고 있다.
그 설문지는 매체별 이용시간, 매체별 신뢰도, 컴퓨터 보유, 정치적 효능감, 인터넷의 효과에 대한 의견, 정보화와 정보기술에 대한 의견, 가족관계, 사회적 관계, 인터넷 접속방법, 이용목적, 인터넷 미사용 이유, 인터넷 이용 만족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키워드
인터넷인터넷이용컴퓨터정보화정보화기기사회적관계사회연결망가족관계전자우편홈쇼핑사이버커뮤니티
주제분류
정보화와 커뮤니케이션
자료수집기간
2002-03-00~2002-03-0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12세이상 65세미만의 남녀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표본추출방법
다단계층화집락표본추출


1)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을 7개 특별/광역시, 9개 도별 시부 및 군부 등 총 25개의 지역으로 구분하고 각 조사지역별 총 인구크기에 비례하여 표본수 할당
2) 조사지역 내 하위 행정구역을 특별/광역시는 구에 따라, 각 도의 시부는 시에 따라, 그리고 각 도의 군부는 군에 따라 집락화 하고 각 층에서 인구비례에 따라 2~25개 지역을 1차 표집단위로 할당
3) 선정된 1차 표집 단위 내의 도, 읍, 면의 수와 인구크기를 고려하여 2~25개 지역을 2차 표집단위로 할당하고 우편번호부를 이용하여 할당된 표본 수만큼 무작위 추출
4) 선정된 2차 표집단위의 읍, 면, 동사무소를 기준으로 우측으로 인접한 5-20가구를 3차 표집단위로 선정한 후 각 가구를 방문하여 성별, 연령 등의 조건에 부합하는 응답자 선정
표본크기
2,301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인용서식
김용학, 김왕배, 이경용, 조명우, 박해광, 배영.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데이터 세트].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8-10-28, A1-2002-0021,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2685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20021.pdf
설문지 (한글)
PDF614.17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20021.pdf
코드북 (한글)
PDF537.91 kB다운로드
배경변수
t011
가구주와의 관계
t012
응답자 성별
t013
응답자 연령
t014
응답자 학력
t015
응답자 이수여부
t016
응답자 결혼여부
t017
응답자 인터넷이용여부
sum
가구원 총수
a021
[응답자] 고용상태
a0221
[응답자] 업종
a0222
[응답자] 직업
a0223
[응답자] 고용형태
a02231
[응답자] (자영업자) 고용직원수
a02232
[응답자] (피고용자) 관리직여부
a0224
[응답자] 직업의 기술수준
a0225
[응답자] 연평균 소득
area1
현거주지
area2
15세이전 거주지
area
조사지역
id3
응답자 아이디3
id2
응답자 아이디2
id1
응답자 아이디1
가구원현황
가구원1
b011
가구원1-가구주와의 관계
b012
가구원1-성별
b013
가구원1-연령
b014
가구원1-학력
b015
가구원1-이수여부
b016
가구원1-결혼여부
b017
가구원1-인터넷이용여부
가구원2
b021
가구원2-가구주와의 관계
b022
가구원2-성별
b023
가구원2-연령
b024
가구원2-학력
b025
가구원2-이수여부
b026
가구원2-결혼여부
b027
가구원2-인터넷이용여부
가구원3
b031
가구원3-가구주와의 관계
b032
가구원3-성별
b033
가구원3-연령
b034
가구원3-학력
b035
가구원3-이수여부
b036
가구원3-결혼여부
b037
가구원3-인터넷이용여부
가구원4
b041
가구원4-가구주와의 관계
b042
가구원4-성별
b043
가구원4-연령
b044
가구원4-학력
b045
가구원4-이수여부
b046
가구원4-결혼여부
b047
가구원4-인터넷이용여부
가구원5
b051
가구원5-가구주와의 관계
b052
가구원5-성별
b053
가구원5-연령
b054
가구원5-학력
b055
가구원5-이수여부
b056
가구원5-결혼여부
b057
가구원5-인터넷이용여부
가구원6
b061
가구원6-가구주와의 관계
b062
가구원6-성별
b063
가구원6-연령
b064
가구원6-학력
b065
가구원6-이수여부
b066
가구원6-결혼여부
b067
가구원6-인터넷이용여부
가구원7
b071
가구원7-가구주와의 관계
b072
가구원7-성별
b073
가구원7-연령
b074
가구원7-학력
b075
가구원7-이수여부
b076
가구원7-결혼여부
b077
가구원7-인터넷이용여부
가구원8
b081
가구원8-가구주와의 관계
b082
가구원8-성별
b083
가구원8-연령
b084
가구원8-학력
b085
가구원8-이수여부
b086
가구원8-결혼여부
b087
가구원8-인터넷이용여부
가구주
a02311
[가구주] 업종
a02312
[가구주] 직업
a0232
[가구주] 고용형태
a02331
[가구주] (자영업자) 고용직원수
a02332
[가구주] (피고용자) 관리직여부
a0233
[가구주] 직업의 기술수준
a0234
[가구주] 연평균 소득
매체와 컴퓨터 사용
매체별이용시간
a0301
일주일동안 전체 여가시간(시간)
a0302
일주일동안 전체 여가시간(분)
a0311
매체별 이용시간1 (시간): 도서
a0312
매체별 이용시간1 (분): 도서
a0321
매체별 이용시간2 (시간): 비디오게임
a0322
매체별 이용시간2 (분): 비디오게임
a0331
매체별 이용시간3 (시간): 뮤직(CD,테잎,mp3)
a0332
매체별 이용시간3 (분): 뮤직(CD,테잎,mp3)
a0341
매체별 이용시간4 (시간): 신문
a0342
매체별 이용시간4 (분): 신문
a0351
매체별 이용시간5 (시간): 잡지
a0352
매체별 이용시간5 (분): 잡지
a0361
매체별 이용시간6 (시간): 라디오
a0362
매체별 이용시간6 (분): 라디오
a0371
매체별 이용시간7 (시간): 전화
a0372
매체별 이용시간7 (분): 전화
a0381
매체별 이용시간8 (시간): 텔레비전
a0382
매체별 이용시간8 (분): 텔레비전
인터넷이용자매체별이용시간
b0311
[인터넷 이용자] 매체별 이용시간1 (시간): 도서(e-book)
b0312
[인터넷 이용자] 매체별 이용시간1 (분): 도서(e-book)
b0321
[인터넷 이용자] 매체별 이용시간2 (시간): 비디오게임
b0322
[인터넷 이용자] 매체별 이용시간2 (분): 비디오게임
b0331
[인터넷 이용자] 매체별 이용시간3 (시간): 뮤직(CD,테잎,mp3)
b0332
[인터넷 이용자] 매체별 이용시간3 (분): 뮤직(CD,테잎,mp3)
b0341
[인터넷 이용자] 매체별 이용시간4 (시간): 신문
b0342
[인터넷 이용자] 매체별 이용시간4 (분): 신문
b0351
[인터넷 이용자] 매체별 이용시간5 (시간): 잡지
b0352
[인터넷 이용자] 매체별 이용시간5 (분): 잡지
b0361
[인터넷 이용자] 매체별 이용시간6 (시간): 라디오
b0362
[인터넷 이용자] 매체별 이용시간6 (분): 라디오
b0371
[인터넷 이용자] 매체별 이용시간7 (시간): 전화
b0372
[인터넷 이용자] 매체별 이용시간7 (분): 전화
b0381
[인터넷 이용자] 매체별 이용시간8 (시간): 텔레비전
b0382
[인터넷 이용자] 매체별 이용시간8 (분): 텔레비전
a0333
일주일동안 체력단련 보내는 시간
매체별 신뢰
a041
매체별 정보 신뢰정도1: 인터넷
a042
매체별 정보 신뢰정도2: 신문
a043
매체별 정보 신뢰정도3: 텔레비젼
a044
매체별 정보 신뢰정도4: 라디오
a045
매체별 정보 신뢰정도5: 잡지
매체보유여부
a05
컴퓨터 보유여부
a051
보유하고 있는 컴퓨터 수
a052
컴퓨터 이용기간
a061
팜탑 보유유무
a0611
팜탑 보유댓수
a062
비디오게임기 보유유무
a0621
비디오게임기 보유댓수
a063
휴대전화 보유유무
a0631
휴대전화 보유댓수
a064
TV 보유유무
a0641
TV 보유댓수
a065
VTE 보유유무
a0651
VTE 보유댓수
a066
DVD 보유유무
a0661
DVD 보유댓수
a067
프린터 보유유무
a0671
프린터 보유댓수
a068
스캐너 보유유무
a0681
스캐너 보유댓수
a069
디지털카메라 보유유무
a0691
디지털카메라 보유댓수
자녀강습
a071
[18세미만자녀有] 학원이나 강습소를 통해 교육시키는 내용1
a072
[18세미만자녀有] 학원이나 강습소를 통해 교육시키는 내용2
a073
[18세미만자녀有] 학원이나 강습소를 통해 교육시키는 내용3
a074
[18세미만자녀有] 학원이나 강습소를 통해 교육시키는 내용4
a075
[18세미만자녀有] 학원이나 강습소를 통해 교육시키는 내용5
a076
[18세미만자녀有] 학원이나 강습소를 통해 교육시키는 내용6
a077
[18세미만자녀有] 학원이나 강습소를 통해 교육시키는 내용7
a078
[18세미만자녀有] 학원이나 강습소를 통해 교육시키는 내용8
인터넷 사용의 득실
a0801
인터넷사용의 득실1: 더 많은 권력을 얻을 수 있다
a0802
인터넷사용의 득실2: 정부하는일에 대해 더많은 이야기 할수있다
a0803
인터넷사용의 득실3: 정치를 더 잘 이해
a0804
인터넷사용의 득실4: 나같은 사람의 생각에 관심을 기울임
a0805
인터넷사용의 득실5: 인터넷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손해본다
a0806
인터넷사용의 득실6: 아이들은 인터넷에서 나쁜것을 얻는다
a0807
인터넷사용의 득실7: 온라인에서는 사생활 침해의 위험이 있다
a0808
인터넷사용의 득실8: 인터넷에서 유용한 서비스와 정보 많기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시간 보낼필요없다
a0809
인터넷사용의 득실9: 사람들은 인터넷에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는것 같다
a0810
인터넷사용의 득실10: 인터넷 얘기를 들을때마다 뒤쳐저 있다는 느낌이 든다
a0811
인터넷사용의 득실11: 인터넷은 나에게 의미있는 것을 제공하지 못한다
a0812
인터넷사용의 득실12: 인터넷을 이용함으로써 시간을 절약할수 있다
정보취득/즐거움의 중요도
a0911
정보취득의 중요도1: 인터넷
a0912
정보취득의 중요도2: 도서
a0913
정보취득의 중요도3: 텔레비젼
a0914
정보취득의 중요도4: 라디오
a0915
정보취득의 중요도5: 신문
a0916
정보취득의 중요도6: 잡지
a0917
정보취득의 중요도7: 클럽이나 교회
a0918
정보취득의 중요도8: 친구나 가족
a0921
즐거움 중요도1: 인터넷
a0922
즐거움 중요도2: 도서
a0923
즐거움 중요도3: 텔레비젼
a0924
즐거움 중요도4: 라디오
a0925
즐거움 중요도5: 신문
a0926
즐거움 중요도6: 잡지
a0927
즐거움 중요도7: 클럽이나 교회
a0928
즐거움 중요도8: 친구나 가족
사회적 친목관계
a10
일주일 동안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
a11
일주일 동안 친구들과 만나 보내는 시간
a121
가족들과의 관계1: 곤란한상황시 가족들의 도움에 만족한다
a122
가족들과의 관계2: 가족들이 공동 관심사를 풀어나가는 방식에 만족한다
a123
가족들과의 관계3: 생활방식 변경시 가족들은 잘 이해하고 받아들인다
a124
가족들과의 관계4: 가족들이 자신의 감정과 상대방의 감정반응에 만족한다
a125
가족들과의 관계5: 가족들과 만족할만큼 충분한 시간보낸다
a1211
전통적 가치관1: 주생계는 남자가 책임지고 여자는 집안일을 돌보는것이 낫다
a1212
전통적 가치관2: 남성들이 결혼전에 성관계는 받아들일수 있지만 여성들은 곤란하다
a1213
전통적 가치관3: 우리사회에서는 결혼한 남성들이 부모를 모시고 함께사는것이 일반적이다
a1214
전통적 가치관4: 부모님을 모시는것은 장남의 의무가 아니라 모든 자식들의 책임이다
a1215
전통적 가치관5: 맞벌이 부부는 가사부담도 똑같이 나눠야 한다
a1216
전통적 가치관6: 이혼에 대한 사고도 개방적일 필요가 있고 법적 절차도 단순하해야한다
개인/사회에 대한 인식
a1301
자신/사회에 대한 인식1: 살면서 지켜야할 어떤 명확한 규칙/규범이 없는것이 사실이다
a1302
자신/사회에 대한 인식2: 인터넷상 정보들이 바람직하지 못할지라도 게재를 허용해야 한다
a1303
자신/사회에 대한 인식3: 나는 내주위의 사람들로부터 소외되어 있다고 느낄때가많다
a1304
자신/사회에 대한 인식4: 나는 현재의 나의삶에 대해 만족하고 있다
a1305
자신/사회에 대한 인식5: 오늘날 기술의 견지에서 내지식들이 쓸모 없다는것이 두렵게느껴진다
a1306
자신/사회에 대한 인식6: 나는 새로운 기술이 사생활을 잠식해 버리게 될것에 염려하고 있다
a1307
자신/사회에 대한 인식7: 정보통신기술이 우리가 사는 세상을 살기좋게 만들었다
a1308
자신/사회에 대한 인식8: 정보로 인해 사회 불평등은 더 커질 것이다
a1309
자신/사회에 대한 인식9: 컴퓨터나 인터넷을 공부하는 것이 앞으로 살아나가는데 유리한 수단이 될 것이다
a1310
자신/사회에 대한 인식10: 사회의 핵심정보는 이미 특정 집단이 독점하고 있다
a14
생활수준
a15
정치적 성향
a161
삶에서의 중요도1: 돈 많이 벌기
a162
삶에서의 중요도2: 환경보호 활동
a163
삶에서의 중요도3: 종교활동
a164
삶에서의 중요도4: 시민활동/ 자선활동참여
a165
삶에서의 중요도5: 향우회/동창회 참여
a166
삶에서의 중요도6: 사회의 전반적인 유행이나 흐름에 뒤쳐지지 않기
a18
TV/우편/전화 이용해 홈쇼핑을 한 구매액수
인터넷 사용
a21
인터넷에서 개인정보와 사생활 보호에 대한 책임
a22
TV홈쇼핑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얼마나 자주 구매
a23
현재 인터넷 사용여부
a2301
인터넷 사용하지 않은 이유 1
a2302
인터넷 사용하지 않은 이유 2
a2303
인터넷 사용하지 않은 이유 3
a2304
인터넷 사용하지 않은 이유 4
a2305
인터넷 사용하지 않은 이유 5
a2306
인터넷 사용하지 않은 이유 6
a2307
인터넷 사용하지 않은 이유 7
a2308
인터넷 사용하지 않은 이유 8
a2321
인터넷 비사용으로 인한 경험1: 인터넷을 사용하도록 주위의 격려를 받았다
a2322
인터넷 비사용으로 인한 경험2: 친구들 사이의 대화에서 소외된 적이 있다
a2323
인터넷 비사용으로 인한 경험3: 직업을 구하거나 바꾸는데 불이익을 받은 적이 있다
a2324
인터넷 비사용으로 인한 경험4: 취미, 공부나 일에 관련된 정보를 얻는데 불이익을 받은 적이 있다
a2325
인터넷 비사용으로 인한 경험5: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연락하기가 힘들다는 말을 들은적이 있다
a233
향후 1년이내 인터넷을 사용여부
a2341
아버지 컴퓨터 사용여부
a2342
어머니 컴퓨터 사용여부
a2361
아버지 컴퓨터 사용하는 직업인지 여부
a2362
어머니 컴퓨터 사용하는 직업인지 여부
인터넷이용자
온라인 쇼핑
a24
1개월동안 1회이상 인터넷 접속여부
a28
유가증권을 거래한 경험
a29
인터넷을 통해 물품 구매경험
a291
물품구매 이용횟수
a292
물품구매 이용금액
a2901
인터넷을 통한 구매물품과 서비스1
a2902
인터넷을 통한 구매물품과 서비스2
a2903
인터넷을 통한 구매물품과 서비스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