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근로자 고용실태 설문조사 : 음식 및 숙박업체

초록

「외국인 근로자 고용실태 설문조사」는 국내 사업체의 외국인 근로자 고용실태를 파악하여 외국인 근로자 관련 정책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구축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산업연수생을 고용하고 있는 제조업체와 음식 및 숙박업체에 대한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자료는 음식 및 숙박업체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외국인 근로자 고용현황, 고용 이유, 채용 시 우선 고려사항, 출신국가, 급여수준, 근로조건, 작업장환경, 숙식비용 지원 여부, 내국인 근로자 대비 생산성 평가, 고용 경로, 외국인력 고용 시 문제점, 선호국적, 고용허가제에 대한 의견 등의 설문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