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근로자 고용실태 설문조사 : 외국인 근로자

초록

「외국인 근로자 고용실태 설문조사」는 외국인 근로자 고용실태를 파악하여 외국인 근로자 관련 정책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구축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기업체와 외국인 근로자로부터 수집된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자료는 그 중 외국인 근로자에 관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취업과정 및 취업업체 특성, 고용 및 근로조건, 외국인 근로자 정책에 대한 의견과 관련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취업과정 및 취업업체 특성 부문은 체류자격, 송출업체에 지불한 액수, 회사규모, 업종, 체류신분, 불법이탈 이유와 경로, 이직의사, 연수관리업체에 대한 평가, 체류계획, 주거환경 등의 설문들을 담고 있으며, 고용 및 근로조건 부문은 주요업무, 월평균급여, 근로시간, 산재 및 의료보험 가입, 직장만족도, 산업재해, 직장 내 인간관계 등의 설문들을 포함하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 정책에 대한 의견 부문에는 고용허가제, 외국인 근로자 정책 개선점 등의 설문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