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무허가 주택 생태학적 구조 연구 필드노트

초록

이 자료는 1971년 서울의 무허가 빈민 지역의 위치, 인구, 발생시기, 발생원인, 주민특성, 생활수준 등에 대한 현지 관찰기록과 주민면접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현지조사는 동대문구, 마포구, 서대문구, 성동구, 성북구, 영등포구, 용산구, 종로구, 중구 등 9개구 293개 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자료는 조사대상지역을 중심지역(central area), 중심지 주변지역(nearby central area), 성곽 외곽지역(out block area), 주변지역 빈민거주지(squatter settlement in peripheral area) 등의 4개 지역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있다. 기본적 조사단위는 동을 단위로 하지만, 권역이 큰 경우 통단위로 관련사항을 제시하고 있기도 하다. 조사 당시에는 현재와 구와 동의 편재가 달라서 성북구는 현재의 도봉구와 강북구를, 성동구는 현재의 강동구, 광진구, 송파구를, 동대문구는 현재의 중랑구와 노원구를, 서대문구는 은평구를, 영등포구는 현재의 구로구, 양천구, 강서구, 동작구, 관악구 일대를 포함하고 있다.

조사항목은 무허가 거주 빈민지역의 형성시기와 이유, 주위환경, 주민특성 및 생활 등으로, 조사자의 현지관찰을 토대로 각 지역의 지도와 가옥구조 등을 상세하게 그려놓았으며, 통장, 반장, 부동산중개업자, 목사 등 지역사정을 잘 알고 있는 제보자를 인터뷰하여 조사내용을 보완하였다. 이 자료는 총 8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제 3권은 분실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