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건강실태조사, 1998 : 근로자

초록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1998년부터 근로자 건강실태와 사업장 작업환경에 관한 조사를 매 5년마다 실시하기로 하였다. 이 조사는 사업장에 종사하는 근로자 건강상태 및 건강관리 실태를 살펴보고 사업장의 산업보건 관리 실태를 파악하여 근로자 건강관련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조사자료는「근로자 건강실태조사」의 첫 번째 조사로 사업장 조사와 근로자 조사 중 근로자 부분에 해당된다. 그 설문지는 증상 호소율을 이용한 이환율, 호소 증상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 미충족 의료요구도, 근로자의 건강수준과 관련된 작업환경, 음주/흡연여부 및 건강관리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층화계통표본추출

도서지역과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제조업 사업장 중 상시 5인 이상을 고용한 사업장 근로자 2,722,669명을 모집단으로 하여 업종별, 규모별, 지역별 층화 3단계 비례추출하여 8,323명의 표본을 선정하였다. 업종별 층화를 위해서 제조업 중분류를 이용하였으며, 사업장 규모는 5개 범주로 분류하였고, 지역은 15개 광역단체로 구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