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문서 제한공개

초록

이 자료는 <전남대학교 5.18 연구소>에서 5.18 광주민주항쟁을 중심으로 1960년대부터 2000년까지 전남대인들이 가담하였던 민주화운동과 관련한 자료를 수집한 것의 일부분이다. 동 연구소는 5.18광주민중항쟁에 대한 학문적 탐색뿐 아니라 우리사회의 민주주의 발전 및 인권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자료수집 대상은 전남대학교 출신 민주화운동가 및 교수들뿐만 아니라 광주에 거주하는 일반 시민들이 소장하고 있었던 성명서, 전단지, 회의록, 메모, 기사, 서적, 사진, 비디오 등 다양한 유형을 포괄한다.

이 자료는 5.18광주민주화운동의 진상규명과 관련하여 80년 이후 작성된 각 단체 및 개인들의 성명서와 호소문 등을 모은 것이다. 자료는 주로 5.18 사건을 폭동이 아닌 민주화운동으로 자리매김 할 것과 5.18유가족들에 대한 피해보상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