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상황기록

초록

이 자료는 에서 5.18 광주민주항쟁을 중심으로 1960년대부터 2000년까지 전남대인들이 가담하였던 민주화운동과 관련한 자료를 수집한 것의 일부분이다. 동 연구소는 5.18광주민중항쟁에 대한 학문적 탐색뿐 아니라 우리사회의 민주주의 발전 및 인권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자료수집 대상은 전남대학교 출신 민주화운동가 및 교수들뿐만 아니라 광주에 거주하는 일반 시민들이 소장하고 있었던 성명서, 전단지, 회의록, 메모, 기사, 서적, 사진, 비디오 등 다양한 유형을 포괄한다.

이 자료는 5.18 당시의 상황기록 11건을 모은 것이다. 이 자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당시 긴박하게 전개되었던 상황을 하루단위로 전달하는 속보 혹은 각 지역 피해상황 보고 등 이며, 다른 하나는 80년 5월 14일부터 27일까지 요일별, 시간별로 사건과 진행상황을 기록․정리한 자료들이다. 이 자료 중에는 황석영의 의 기초가 된 자필 사건기록메모도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