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화성군 서신면 궁평1리 현지조사

초록

이 자료는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인류학과에서 전공 필수 과목으로 개설중인 인류학 현지조사 강좌를 1992학년 2학기에 수강한 학생들이 경기도 화성군 서신면 궁평 1리를 동기간 9월부터 12월까지 현지조사한 내용을 결과물로 엮어서 낸 것이다.

동 기간에 이루어진 현지 조사에서는 반농 반어의 기본적인 성격을 지닌 궁평 1리에 대한 사회-문화적 특성의 파악을 목표로 자료를 수집하고 1992년 12월에 개별 주제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했다. 25명의 학생이 13개 팀으로 나뉘어 공동체 연구(community study)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항목들을 조사하였으며, 그 내용은 정치, 경제, 법, 소유체계, 물질문화, 민속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