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기록 회원공개

초록

이 자료는 서울대 고고인류학과 인류학 현지조사 실습의 일환으로 실시된 현지조사 보고서 중의 하나이다. 이 현지조사의 목적은 문화변동의 측면에서 마을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의 양상을 파악하고 이러한 변화에 작용하고 있는 제반요인들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하는 것과 조사지역의 경제적 측면과 정치행위 및 종교적 행위를 관찰하고 분석하는데 있다.

경기도 광주군 중부면 엄미2리는 서울에서 버스로 30분 가량 떨어진 농촌마을로서 동제를 지내는 등 전통을 유지하고 있으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서울 근교에 위치하여 유원지가 개발되고 별장이 들어서는 등 사회경제적 변화가 큰 곳으로 문화변동을 잘 관찰할 수 있는 지역이다. 조사내용은 마을의 자연적 및 지리적 환경과 역사, 가족 친족 및 혼인, 경제생활, 마을조직 및 정치적 행위, 종교생활과 교육, 생활사, 외부사회와의 관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