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무허가 주택 생태학적 구조 연구 결과발표 세미나 기록

초록

이 자료는 1969년에서 1971년 동안 서울대 인구및발전문제연구소(현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에서 개최되었던 세미나를 녹음한 자료 중 하나로, 유의영과 석현호가 공동으로 조사한 ‘서울시 무허가주택 생태학적 구조(Ecological Structure of Urban Squatters) 연구’에 대한 발표와 토론내용을 담고 있다.

이 녹음자료는 3개의 음성파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음성파일 1과 2에는 동 연구의 연구배경과 자료수집방법, 질문사항, 연구대상지 4개 구역에 대한 설명 등 구체적인 연구방법과, 서울시 무허가주택지(squatter)의 형성과정과 분포, 무허가주택지 공동체의 생활 등 연구결과에 대하여 당시 서울대 대학원생이었던 석현호의 발표내용이 들어 있다. 또한 서울시 무허가주택지의 지리적 공간 및 인구의 통계적 특징, 불법거주자들에 대한 정부의 대응에 관한 조사결과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음성파일 3에는 발표가 끝난 뒤 이어진 토론내용이 녹음되어 있으며 ‘slum’ 대신 ‘squatter’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 무허가주택지 공동체 주민과 타 도시 거주민 집단과의 차이점, 한국의 슬럼과 라틴아메리카의 슬럼에 대한 비교, 불법주거지에 대한 서울시 통제정책의 문제점, 서울시 행정통계의 방법 등의 내용이 언급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