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4년 지학순 주교 구속 사건 관련 문서

초록

이 자료는 1974년 7월 6일 민청학련 사건 용의자들에게 자금을 제공했다는 혐의로 김포공항에서 강제연행 된 지학순 주교 구속사건과 관련한 문서들을 모은 것이다. 자료는 연금구속 상황에서 자신의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 지학순 주교가 직접 작성한 글과 재판기록, 그리고 같은 해 7월에서 11월 사이에 발표된 지학순주교 석방을 촉구하는 카톨릭단체들의 성명서 및 결의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학순 주교의 글은 혐의의 부당함은 물론 유신정권의 철폐를 주장하는 ‘(민청학련에 대한) 나의 견해’와 ‘양심선언’, ‘옥중 메시지’, 그리고 ‘교황에게 보내는 서신’ 등 4건이며, 지학순 주교의 구속사건과 관련한 재판기록은 지학순주교 법정 최후 진술 요지와 임광규 변호사 외 변론 요지, 양심선언의 배경 등 3건이다. 카톨릭단체 성명서는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의 시국선언문 2건을 포함하여 성직자, 평신도협의회 등에서 발표한 성명서 및 결의문 4건과 지학순 주교 이력에 대한 문서 등 9건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