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사회는 통일 실천방안이나 미래 통일사회의 상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이루어내지 못하고 있다.「통일의식조사」는 통일정책 수립을 위한 실질적인 논의가 가능하도록 남북교류, 탈북자문제, 북핵문제, 주변국과의 외교관계 등 통일에 대한 포괄적인 국민여론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2007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그 설문지는 대부분 동일반복문항들로 구성되어 한국인의 통일의식 변화에 대한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자료는 2007년에 수집된 것으로 통일에 대한 인식, 북한에 대한 태도,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 탈북자에 대한 태도, 주변국에 대한 태도 등 5개의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별 주요 설문문항은 다음과 같다.

1. 통일에 대한 인식

통일 필요성, 통일 추진속도, 통일 가능시기, 통일 이익정도, 통일후 사회문제 개선정도, 통일한국의 체제 등

2. 북한에 대한 태도

대북인식, 북한의 변화정도, 북한정권에 대한 신뢰도, 북한정권의 통일희망정도, 핵무기 위협정도, 무력도발 가능성, 한반도 전쟁가능성, 북한사회 인지도, 북한 관련 경험, 남북간 차이 등

3.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

남북교류의 통일기여도, 통일 선결사안, 대북지원 효과성 및 적절성, 남북경협의 북한개혁 도움정도, 대북정책에 대한 만족도, 국민의견의 대북정책 반영정도 등

4. 탈북자에 대한 태도

탈북자에 대한 친근감, 탈북자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탈북자 수용정도, 탈북자에 대한 지원수준 등

5. 주변국에 대한 태도

우호적인 국가, 위협적인 국가, 주변국에 대한 인식, 전쟁시 주변국의 태도, 주변국의 통일 희망정도, 통일시 주변국 협조 필요성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