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 한국기업의 한국인 사원 조사

초록

「해외진출 한국기업의 한국인 사원 조사」는 한국이주연구팀(Korean Migration Research Network: KMRN)이 국내외 한국기업의 외국인력활용 실태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4개년 계획으로 실시한 조사의 일부이다. 이 조사는 중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에 진출한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진출기업의 한국인 관리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직장생활 일반, 근로조건, 직무만족, 조직몰입, 현지근로자들과의 관계, 사회문화적 적응, 정신건강 등을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표본추출방법

해당 지역 진출 한국기업리스트로 부터 조사대상업체를 계통표집하고, 표집된 업체에 고용된 한국인 사원 전부를 조사대상자로 삼았음.

이정환 ; 설동훈 ; 정기선 ; 이혜경. 2002. 국내외 한국기업의 외국인력 관리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사회학회 KSSL Google

Seok, Hyunho. 2003. Globalization of labor : a comparative study on the labor relations and social adjustment of foreign workers in Korean overseas and domestic corporate enterprises.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