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실직 근로자의 생활실태 및 구직활동에 관한 조사

초록

IMF 체제 이후 한국사회는 마이너스 경제성장률과 높은 실업률이라는 고질적인 문제로 고통을 겪고 있으며, 특히 실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문제들은 한국사회가 해결해야 할 가장 시급한 숙제들 중 하나이다. 이 조사는 실직 근로자들의 생활실태, 구직노력, 심리상태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가능케 하고, 실업 및 관련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장기적인 정책방향을 제시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실업률이 가장 높았던 1998년과 1999년에 전라북도에 거주하는 실직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두 차례 시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1998년에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실직노동자들의 실직과정, 구직활동, 사회심리적인 상태, 직업훈련, 공공근로실태, 생활실태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