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기 한국사회조사 6 : 90 국민의식조사

초록

「전환기 한국사회조사」는 급변하는 한국사회의 모습을 파악하고 기록하기 위한 국민의식조사이다. 이 조사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여러 사회분야에 대한 국민의식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며, 두 번째 목적은 사회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구축하여 사회 전체 삶의 질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현재 국민의식의 상태 파악, 과거와의 비교, 그리고 미래에 대한 전망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그 설문지는 정치, 경제, 사회현실에 대한 평가와 전망, 사회문제들의 해결방안과 해결전망에 대한 평가, 세계체제상의 정치적·경제적 변화에 대한 평가와 전망, 민족의식과 통일문제에 대한 견해와 전망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2) 광영시, 도 이하 시, 군부를 무작위 추출로 선정한 후 이를 인구수 분포에 비례하여 다시 배분 (최종표집단위에서 목표포본수가 부족하거나 조사미비로 제외해야 할 경우를 대비하여 각 표집단위에 2%를 가산하여 표본을 할당)

3) 선정된 시․군부의 표본수를 10으로 나누어 8~11명 크기의 집락으로 나누고, 이 집락의 수에 따라 계통표집방법으로 개별 동(시부)․면(군부)을 결정.

4) 표집된 각 지역을 지역별 생활수준에 따라 위로부터 1/4씩 상, 중상, 중하, 하 지역으로 나누고(강원도, 충청도는 위로부터 1/3씩 상중하의 3지역) 해당지역에서 한 반 또는 한 리를 선택한 다음, 임의의 가옥에서 시작하여 순서대로 조사를 진행

5) 표집 단위 당 조사대상자의 선정은 남녀비율이 7:3이 되도록 하고 각 시도별 기준연령을 중심으로 그 이상과 이하의 연령에 해당되는 대상자의 수가 각각 50%씩 되도록 하였으며, 한 가구에 세입자가 두 가구 이상일 경우 가옥주가 아닌 세입자 중에서 한 가구를 선택하고 세입자가 한 가구일 경우 첫 번째는 가옥주를 조사하고 두 번째는 세입자를 조사하였다. 또한 학생이나 무직자의 비율은 2.5%를 넘지 않도록 하였으며, 자영업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급적이면 영업장소가 아닌 집에서 면접을 실시

한미 연합훈련에 대한 의견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부설 인구 및 발전문제연구소. 1991. 전환기의 한국사회 : '90 국민의식 조사연구 . 서울대학교 인구 및 발전문제연구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