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직접위성TV방송의 수용에 관한 조사 : 위성방송수신자

초록

1989년 이후 일본 직접위성방송이 본격적으로 보급되면서,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일본문화를 무분별하게 수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한국 방송시장에서의 일본전파의 침입 문제가 대두되었다. 「일본 직접위성TV방송의 수용에 관한 조사」는 일반국민과 위성방송수신자를 대상으로 일본 직접위성방송에 대한 의견과 수용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자료는 위성방송수신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그 주요내용으로는 일본방송 수신행태, 일본방송내용 평가, 일본방송규제의 필요성, 일본사회에 대한 인식, 일본문화노출 정도, 한국방송에 미치는 영향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1) 표본추출은 다단계확률표본추출로 하되, 마지막 단계에서는 할당표본추출에 의해 이루어졌음.

2) 서울시와 부산시의 구를 군집표집하여 서울지의 8개 구와 부산시의 7개 구를 선택하여 이 구에 있는 아파트 밀집지역을 선정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