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문제 및 노사관계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초록

이 조사는 근로자와 일반국민이 노사관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 가를 살펴봄으로써 한국사회가 당면한 노동문제와 노사관계문제를 발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마련할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근로자와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수행된 두 개의 독립적인 조사 중에서 이 조사는 일반국민 부분에 해당된다. 그 설문지는 노사관계에 대한 평가, 노사분규의 원인, 근로자 집단행동에 대한 평가, 노조활동의 영향과 허용범위, 임금수준, 임금 관련 쟁점, 근무여건, 직장만족도, 노동정책, 노사관계 전망,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