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기 한국사회조사 2 : 87 중산층조사 - 중산층

초록

이 조사연구는 민주화의 추진 세력이자 사회변혁의 핵심세력인 중산층의 개념을 명백히 하고, 경제적 · 사회적으로 안정되어 있는 이들이 우리 사회의 변화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 조사는 80년대 후반의 한국사회 중산층의 생활모습과 의식에 중점을 두되, 중산층의 일반적인 생활조건 및 생활양식, 경제활동, 정체의식, 사회의식, 정치의식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보고 있다.

이 연구에서 중산층의 기준을 단독주택 및 아파트의 평수를 20-60평에 거주하는 사람으로 한정시켰다. 또한 최종적으로 조사에 포함된 생산직 근로자나 단순 서비스직 종사자 중 학력이 중졸이하이거나 월평균 가구 소득이 40만원 미만인 경우는 중산층의 범주에서 제외시켰으며, 응답자가 가정주부이거나 정년퇴직 또는 무직인 경우에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