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기 한국사회조사 1 : 86 국민의식조사 - 일반인

초록

1980년대 중반, 한국사회는 급속한 경제발전의 명암을 동시에 보여 주었으며,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적응이 필요했다. 이 조사의 목적은 국민들의 가치관과 삶의 양태를 파악해 보다 좋은 사회로의 도약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 설문지는 80년대 한국사회의 주요쟁점들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 일반적 가치관, 80년대 사회변화에 대한 인식과 전망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조사대상

가구주 (원칙적으로는 가구주로 하되 불가피한 경우에는 가구주의 배우자나 기타 가구원으로 대체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단 대치비율은 20% 를 넘지 않도록 하였다.)

권태환. 1987. 사회의식의 차별현상 : 사회의식의 차별현상 : 현실인식, 갈등의식 및 가치지향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KSSL Google

Han, Wan-Sang ; Kwon, Tai-Hwan. 1989. Changing situational perceptions and societal transformation in Korea : a comparative analysis of two recent surveys on socio-political issues.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KSSL Google

Han, Wan-Sang ; Kwon, Tai-Hwan. 1989. Les perceptions des transformations et des mutations socialesen Coree : une analyse comparative des deux recents sondages relatifs aux problemes socio-politique.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