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취급업소의 방범대책에 대한 조사

표본추출방법

전국에서 영업중에 있는 은행, 농협, 새마을금고 점포의 수는 모두 11,073개소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그 가운데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전주, 춘천, 청주 등 9개 도시에 소재한 4,487개 점포의 10%에 해당하는 수(462점포)를 표본으로 추출하였다. 은행의 경우 외국은행의 국내지점과 본점을 제외한 각급 지점과 영업소 모두를 모집단으로 삼았으며, 농협의 경우에도 농협중앙회 산하 점포와 단위 조합 모두를 모집단으로 삼았다. 그러나 새마을 금고의 경우에는 직장금고, 단체금고를 제외한 지역금고만을 모집단으로 삼았다. 462개점포를 표본으로 추출하였더라도 조사대상은 각 점포에 근무하는 직원들이었다. 점포당 각각 남자직원1명, 여자직원1명, 청원경찰(혹은 경비원)1명씩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설문조사하도록 계획을 수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