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인적자원관리 변화에 관한 전문가 조사

초록

세계의 초우량 기업들은 글로벌 경쟁체제에서 고성과조직의 구축과 유지를 위해 인적자원이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관점에서 이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 조사는 한국의 기업에서도 합리적인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구축이 무엇보다 절실하다는 판단 아래, 기업들이 급격한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자 수립한 인적자원관리 전략의 내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기획되었다. 이 설문조사는 주요기업, 학계, 연구소, 컨설팅회사의 인사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으로는 경영환경변화에 대한 의견, 인적자원관리의 목표,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기본 관점, 인적 관리부서의 역할과 위상, 인적자원관리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자질, 인적자원관리상의 주요과제 진척도 및 성취도 등이 있다.

PDF587.86 kB다운로드

박우성 ; 유규창. 2001. 인적자원관리의 패러다임 변화와 인사부서의 역할 : 인적자원관리 전문가 서베이 결과를 중심으로 = Paradigm shift and changing role of HRM in Korea : analysis of the HRM experts' opinions and its implication. 한국인사관리학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