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가치관과 태도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변호사들의 근무조건과 가치관 그리고 법조관행을 파악하여 건전한 법조사회의 건설을 가로막는 장애요인은 무엇인지를 밝히고 그 해결방안을 탐색하고자 실시되었다. 특히 이 조사의 설문지는 법조비리의 다양한 사례들을 유형별로 물어 법조계에 존재하는 비리의 전반적 규모와 실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으로는 법조계 입문과정, 법조경력, 변호사 경력, 판사와 검사에 관한 사항, 정부의 법조인력 관리, 법조비리에 관한 사항 등이 있다.

표본추출방법

표본수는 500명이었고, 표집은 지역별로 변호사 수를 감안하여 목표 표본수를 할당한 후 각 지역의 변호사 명부(1997년도 대한변호사협회의 회원명부)를 토대로 무작위 확률표집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