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허위과장광고의 규제실태에 대한 기록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허위과장광고에 대한 규제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개선방안을 탐색하려는 목적으로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부당표시 및 허위과장광고로 시정조치를 받은 심결사례들을 수집하여 정리한 기록조사이다. 이 조사는 공정한 경쟁질서의 확립과 소비자 보호라는 광고규제의 목적에 부합되는 법체계의 운영과 정책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 기록은 시정조치종류, 시정권고구체적조치, 정정광고게재매체, 규제대상사업자업종, 허위과장광고 매체 및 매체횟수, 규제대상기업규모, 허위과장광고내용, 위반내용 등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