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과장광고의 규제실태에 대한 기록조사

초록

허위과장광고의 규제실태에 대한 기록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허위과장광고에 대한 규제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개선방안을 탐색하려는 목적으로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부당표시 및 허위과장광고로 시정조치를 받은 심결사례들을 수집하여 정리한 기록조사이다. 이 조사는 공정한 경쟁질서의 확립과 소비자 보호라는 광고규제의 목적에 부합되는 법체계의 운영과 정책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 기록은 시정조치종류, 시정권고구체적조치, 정정광고게재매체, 규제대상사업자업종, 허위과장광고 매체 및 매체횟수, 규제대상기업규모, 허위과장광고내용, 위반내용 등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공정거래법이 발효된 1981년부터 1997년까지의 기간에 걸쳐 나온 「독점규제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심결집」에서 불공정거래행위중 부당표시 및 허위, 과장광고에 해당되는 심결사례를 골라 총 449건을 기록조사하였다. 기록조사를 위한 기초자료인 「독점규제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심결집」은 공정거래위원회가 1982년부터 매년 간행하고 있는 자료집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첫째,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심의한 결과 시정권고 이상의 시정조치를 내린 사례만을 수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경고조치를 받은 사례는 분석대상에서 제외시켰고, 시정권고, 시정명령, 고발의 행정 조치를 받은 사례만을 분석하였다. 둘째, 허위, 과장광고에서는 해당하지 않고 부당표시로만 시정조치를 받은 경우는 본 연구대상에서 제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