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지도와 체벌에 대한 태도 조사, 1999
https://doi.org/10.22687/KOSSDA-A1-1999-0017-V1.0
김은경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선임연구원
「학생지도와 체벌에 대한 태도 조사」는 학교에서 발생하는 체벌실태와 이에 대한 학교 구성원들의 인식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자 실시되었다. 체벌은 기본적으로 이중적 측면, 즉 '폭력'과 '훈육수단’의 측면을 지닌다. 이 조사는 체벌의 교육적 효과를 강조하는 ‘체벌 불가피론’의 실제 모습을 고찰함으로써 체벌에 관한 새로운 논의를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지도와 체벌에 대한 태도 조사」는 「체벌의 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를 위해 실시되었으며, 본 자료는 서울 지역 중고등학교 교사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가치관, 법과 규칙에 대한 인식, 체벌필요성, 체벌경험, 체벌에 대한 태도, 생활 및 주위환경, 과거성장기 훈육경험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체벌의 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는 학생(A1-1999-0016) 와 교사(A1-1999-0017) 조사가 동시적으로 시행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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