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학교생활과 행동양식에 대한 조사, 1999

초록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행동양식에 대한 조사」는 학교에서 발생하는 체벌실태와 이에 대한 학교 구성원들의 인식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자 실시되었다. 체벌은 기본적으로 이중적 측면, 즉 '폭력'과 '훈육수단’의 측면을 지닌다. 이 조사는 체벌의 교육적 효과를 강조하는 ‘체벌 불가피론’의 실제 모습을 고찰함으로써 체벌에 관한 새로운 논의를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행동양식에 대한 조사」는 「체벌의 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를 위해 실시되었으며, 본 자료는 서울의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법과 규칙에 대한 인식, 가치관, 가정 및 학교생활, 자아존중감, 체벌경험, 교사의 체벌에 대한 태도, 일탈행동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다단계층화집락표본추출

편중된 표본을 피하고 고른 분포의 표본을 얻기 위해, 성별, 학교별 및 분포지역을 고려하였다. 대상학교를 표집하기 위해 22개구를 방위상 동, 서, 남, 북, 중의 5개 지역을 재편성하여 각 표집지역에는 4-5개의 구를 할당하였다. 그리고 조사에 대한 협조의 정도를 고려해서 5개의 표집대상별로 할당표집을 실시하였다. 이렇게 구분된 5개 지구내에서 남녀별, 중/고등학교별로 각기 2-3개교씩 총 12개 학교를 무작위로 선정하고, 1개 학교당 1개 학급(50명)을 기본으로 하였으나, 학급의 인원수가 크게 모잘랄 경우, 2개 학급에 대해서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