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정서지표 조사

초록

이 조사연구는 다양한 문화현상과 관련된 청소년들의 인식과 정서, 가치 및 태도, 문화예술향수실태 등을 총괄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우리 실정에 맞는 청소년 문화정서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우리나라의 문화정책, 청소년정책을 효율적으로 수립, 집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청소년 문화정서지표는 삶의 질 척도를 정점으로, 개인심리와 문화정서, 기호와 문화정서, 사회생활과 문화정서로 구분하여 불안, 우울, 적대감과 정서, 자동적 사고, 좋아하는 색깔/음향/문체/문학장르/패션, 문화활동실태, 한국문화를 대표하는 상징물, 가정생활과 전통예절, 학교생활과 교우관계, 준거집단, 준거문화, 일에 대한 태도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단계지역집락표본추출

1) 표집 대상지역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을 6개 권역(서울, 인천/경기/강원, 대전/충남/충북, 광주/전남/전북, 부산/경남, 대구/경북)으로 구분하여 해당 시도의 도시-농촌 인구비율을 고려하였다.

2) 표집단위는 중학교, 인문계 고등학교,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대학, 대학교, 직업훈련원/직업학교 등 각급학교를 설정하여 「한국학교명람, 1992-1993」에서 계통표집하였다. 해당 학교에서는 각 학년 비율을 같게 하여 최종 조사 대상자를 무작위로 추출하였다.

3) 조사대상자는 성별/직업별/각급학교별 재학생 수를 토대로 1500명을 할당하였고, 그 외에 직업훈련원/직업학교생 100명을 중앙교육평가원의 「1991년 교육통계연감」에서 설정하여 무작위로 추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