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원의 특성화 교육과정에 관한 설문조사 : 직원

초록

최근 소년원이 특성화 학교체제로 전환되었다. 『소년원의 교육활동에 관한 설문조사』는 특성화 학교체제의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살펴보고, 교육과정 변화의 성과와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들이 후일 사회복귀 시에 실질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교육과정 및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 조사는 학생과 직원들을 대상으로 각각 수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소년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필요 교육과정, 특성화 학교 전환 전후 비교, 교육과정 변화의 효과, 교사 자질 평가, 소년원 기능, 수용처우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