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원의 특성화 교육과정에 관한 설문조사 : 직원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2-0024
자료명(국문)
소년원의 특성화 교육과정에 관한 설문조사 : 직원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2136
연구과제명
소년원 교육과정의 평가와 개선방안
연구책임자
최영신,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연구수행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저작권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07-06-27
자료공개일
2007-10-29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최근 소년원이 특성화 학교체제로 전환되었다. 『소년원의 교육활동에 관한 설문조사』는 특성화 학교체제의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살펴보고, 교육과정 변화의 성과와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들이 후일 사회복귀 시에 실질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교육과정 및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 조사는 학생과 직원들을 대상으로 각각 수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소년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필요 교육과정, 특성화 학교 전환 전후 비교, 교육과정 변화의 효과, 교사 자질 평가, 소년원 기능, 수용처우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키워드
청소년비행청소년범죄교정공무원교정행정소년원청소년문제교정교육
주제분류
법과 질서
자료수집기간
2002-07-00~2002-08-0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소년원에 근무중인 직원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수집방법
자기기입식 조사
표본추출방법
집락표본추출
표본크기
423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소년원 교육과정의 평가와 개선방안」연구는 학생(A1-2002-0023), 직원(A1-2002-0024) 자료로 구성되어있음.
자료인용서식
최영신, . 소년원의 특성화 교육과정에 관한 설문조사 : 직원 [데이터 세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7-10-29, A1-2002-0024,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2136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20024.pdf
설문지 (한글)
PDF137.47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20024.pdf
코드북 (한글)
PDF307.07 kB다운로드

최영신. 2002. 소년원 교육과정의 평가와 개선방안.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SSL Google

Hit81 Download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