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하철 범죄피해에 대한 조사

초록

지하철 내에서 발생하는 범죄의 양태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는 지하철 범죄의 공식통계와 피해조사 실태를 함께 제시하고 비교함으로써 지하철 범죄의 자해적 측면과 피해적 측면을 두루 살펴보고, 지하철 범죄 중 숨은 범죄의 대략적인 윤곽 등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연구 내용은 지하철범죄수사대 공식통계 자료 분석, 지하철 범죄피해의 실태에 대한 조사 결과의 요약, 범죄 피해 양상에 대한 분석, 지하철 범죄에 대한 두려움 및 몇가지 예방에 관한 논의 등이 있다.

표본추출방법

최초 700사례의 표본의 모집단은 수도권지역에서 지하철을 이용하는 15세 이상 남녀승객으로 지하철역 출구조사를 하였다. 각 노선의 역의 개수에 비례하는 표본을 선출하였다. 확률표집의 절차에 따라 추출된 700사례는 지하철 범죄피해율에 가장 근접한 추정치를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비교적 정확한 피해자 분석을 취해 80사례를 추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