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행동에 대한 실태조사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6-0023
자료명(국문)
청소년 문제행동에 대한 실태조사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87
연구과제명
가정·학교에서의 청소년 문제행동 대책
연구책임자
김은경,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공동연구자
홍영오, 한국형사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연구수행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한국청소년개발원
저작권
한국형사정책연구원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한국청소년개발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07-06-27
자료공개일
2007-10-17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본 연구는 지난 2003년부터 연속사업으로 추진 중인 ‘청소년 문제행동 종합대책’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으며, 가정 및 학교에서의 청소년 문제행동의 실태 및 가정과 학교의 기능을 높이기 위한 기존의 방안들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은 첫째, 청소년 문제에 대한 가정, 학교와 관련된 연구동향을 이론적으로 고차하여 쟁점을 파악하였으며, 가정 학교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검토하였다. 둘째, 청소년 범죄현황과 청소년 범죄이외의 문제 행동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였다. 세째,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중,고등학생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학교의 연계교육 실태를 분석하였다. 넷째, 여러나라의 청소년 관련 정책방안과 성공사례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대응방안으로서 예방대책과 정책적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키워드
청소년부모자녀간관계체벌가정환경가족관계학교폭력지역사회이웃관계유해환경청소년비행비행청소년일탈행동학교생활청소년상담학생상담유해시설청소년시설일탈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6-05-08~2006-05-3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남녀 중/고등학교 재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수집방법
집단 면접 방법을 통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
표본추출방법
조사대상 학교 선정의 편파된 표본을 피하기 위해 성별, 학교급, 지역을 고려하였다. 특히 서울시내 25개 구를 방위와 재정 자립도를 고려하여 크게 네 집단으로 구분하였고, 각 집단에 위치에 있는 학교들이 모두 포함되도록 할당하였다. 협조 정도를 고려하여 할당표집을 하였으며 각 표집집단별로 중, 고등학교를 각각 2-4개씩 총 22개 학교가 무작위로 선정되었다. 그후 선정된 학교에서 임의로 한 학급 또는 두 학급을 선정하였다. 학급 선정은 학교 유형과 학생들의 성별을 고려하여 이루어졌다. 대상 학교의 교사가 직접 대상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학생들이 직접 기입하도록 한 후 그 자리에서 회수하는 방법을 취하였다.
표본크기
1,122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기타사항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7년 5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으로 기관 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김은경, 홍영오. 청소년 문제행동에 대한 실태조사 [데이터 세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7-10-17, A1-2006-0023,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87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60023.pdf
설문지 (한글)
PDF454.41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60023.pdf
코드북 (한글)
PDF515.96 kB다운로드
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a37
응답자 주거형태
a49
응답자 성별
a50
현재 다니는 학교
a51
가정형편
a52_1
현재 함께 살고 있는 가족 : 친아버지
a52_2
현재 함께 살고 있는 가족 : 친어머니
a52_3
현재 함께 살고 있는 가족 : 새아버지
a52_4
현재 함께 살고 있는 가족 : 새어머니
a52_5
현재 함께 살고 있는 가족 : 할아버지
a52_6
현재 함께 살고 있는 가족 : 할머니
a52_7
현재 함께 살고 있는 가족 : 여자형제
a52_8
현재 함께 살고 있는 가족 : 남자형제
a52_9
현재 함께 살고 있는 가족 : 기타
a53_1
부친 학력
a53_2
모친 학력
a54
주거 소유형태
a55
응답자 성적
a56
월평균 용돈
부모 및 가족관계
a1_1
가족간의 정서적 친밀도 : 부모님은 두렵거나 슬플때 힘이 되어 주심
a1_2
가족간의 정서적 친밀도 : 부모님은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려하심
a1_3
가족간의 정서적 친밀도 : 부모님은 나와 다정한 이야기하심
a1_4
가족간의 정서적 친밀도 : 부모님은 나에게 부드럽게 대답하심
a1_5
가족간의 정서적 친밀도 : 부모님은 나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보이심
a1_6
부모의 자녀 통제 : 외출시 내가 어디있는지 알고 계심
a1_7
부모의 자녀 통제 : 외출시 누구와 함께 있는지 알고 계심
a1_8
부모의 자녀 통제 : 외출시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알고 계심
a1_9
가족간의 정서적 친밀도 : 우리집 식구들은 서로 잘 도움
a1_10
가족간의 정서적 친밀도 : 우리 가족은 화목하다
a1_11
가족간의 정서적 친밀도 : 우리집 식구들은 대화를 많이 한다
a1_12
가족간의 불신 : 우리집 식구들은 서로 믿지 못함
a1_13
가족간의 불신 : 우리집 식구들은 서로 미워함
a1_14
가족간의 불신 : 우리집 식구들은 집에 들어오기 싫다고 함
a1_15
부모간의 관계 : 서로 대화 자주 하심
a1_16
부모간의 관계 : 서로 의견 존중
a1_17
부모간의 관계 : 말다툼이나 부부싸움 자주 하심
a1_18
부모간의 관계 : 부부싸움시 때림
a1_19
부모간의 관계 : 부부싸움시 물건 던지거나 부심
a1_20
부모간의 관계 : 부부싸움시 욕함
a2
자녀의 잘못에 대한 태도
a3_1
부모의 자녀에 대한 학대 : 신체적 학대
a3_2
부모의 자녀에 대한 학대 : 언어적 학대
a4
훈육방식 : 칭찬 빈도
a4_1
훈육방식 : 의견이 다른 경우
a5
부모와의 대화
a5_1
부모님과 대화를 잘 하지 않는 이유
a6
부모에게 가장 원하는 것
a7
담임교사 인지여부
a8
담임교사와의 만난 횟수
a9
부모와 교사간 공식적 만남의 시간
a10
대화의 시간 필요성 여부
a10_1
대화의 시간 필요없는 이유
부모교육프로그램
a11
부모교육프로그램 시행 여부
a12_1
부모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평가 : 양육방법
a12_2
부모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평가 : 발달과정의 이해
a12_3
부모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평가 : 대화하는 기술
a12_4
부모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평가 : 부모자녀간 갈등해결 방법
a12_5
부모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평가 : 부부갈등해결 방법
a12_6
부모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평가 : 분노(화) 조절하는 프로그램
a12_7
부모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평가 : 청소년 문제에 대한 예방 및 대처방법
b12_1
부모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모교육프로그램1
b12_2
부모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모교육프로그램2
학교생활
자기평가
a13_1
나에 대한 평가 : 미래를 생각하는 편
a13_2
나에 대한 평가 :모든 일에 심사숙고하여 판단
a13_3
자기통제력 : 위험한 활동 즐기는 편
a13_4
자기통제력 : 당장 즐거우면 나중에 손해되도 함
a13_5
자기통제력 : 아무리 신나도 위험이 따르면 하지 않을 것임
a13_6
자기통제력 : 충동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음
a13_7
자아존중감 : 대체로 나 자신에 만족
a13_8
자아존중감 : 쓸로없는 사람이라 생각이 듬
a13_9
자아존중감 : 자랑할 것 없음
a13_10
자아존중감 : 남들만큼 가치 있는 사람이라 생각
교사와의 관계
a14_1
교사에 대한 애착 및 인식 : 고민을 이야기할 수 있는 선생님 계심
a14_2
교사에 대한 애착 및 인식 : 담임선생님은 모든 학생들에게 관심보여주심
a14_3
교사에 대한 애착 및 인식 : 담임선생님은 나를 싫어함
a14_4
교사에 대한 애착 및 인식 : 선생님들이 의견격려 지지해주심
a14_5
교사에 대한 애착 및 인식 : 우리학교에는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 계심
a14_27
교사에 대한 애착 및 인식 : 선생님들의 공정한 대우
a14_28
교사에 대한 애착 및 인식 : 선생님들의 인격적 대우
a14_32
선생님과 학생들간의 관계 좋은 편
a14_33
학교에 맘에 들지 않는 선생님 계심
a14_34
선생님들간 관계 좋은 편
a14_36
학부모님들과 선생님들 간 관계 좋은 편
친구관계
a14_6
학교 친구와의 친밀도 : 우리학교에는 내 진심을 털어놓을 수 있는 친구가 있음
a14_7
학교 친구와의 친밀도 : 우리반 아이들과 사이가 좋음
a14_8
학교 친구와의 친밀도 : 우리학교에는 내 마음을 알아주는 친구들이 있음
a14_9
학교 친구와의 친밀도 : 학교에는 나의 진정한 친구가 없음
a14_10
학교 친구와의 친밀도 : 나에게 힘을 주는 고마운 친구들이 있음
a14_30
학급내 학생들간 관계 좋은편
a14_31
학급내 맘에 들지 않은 친구 있음
학교에 대한 인식
a14_11
학교의 적합성에 대한 인식 : 학교 가는 것은 시간낭비
a14_12
학교의 적합성에 대한 인식 : 학교 가지 않아도 된다면 지금보다 더 행복할 것
a14_13
학교의 적합성에 대한 인식 :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은 별의미 없음
a14_14
학교의 적합성에 대한 인식 : 학굥서 배우는 것들이 매우 중요
a14_15
학교의 적합성에 대한 인식 : 공부 왜 해야 하는지 알수 없어 공부하기 싫음
a14_21
학교에 대한 유대감 : 학교가 자랑스러움
a14_22
학교에 대한 유대감 : 이 학교 선생님들은 대체로 유능
a14_23
학교에 대한 유대감 : 다른 학교로 전학가고 싶음
a14_24
학교에 대한 유대감 : 이 학교 학생임이 좋음
a14_25
학교에 대한 유대감 : 공부하는데 흥미나 재미 느낌
a14_26
학교에 대한 유대감 : 학교 규칙의 공정성
a14_29
학교 규치 엄격
a14_38
학생들은 문제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
a14_37
선생님들은 문제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
부모의 기대
a14_16
부모의 기대 및 공부에 대한 부담감 : 부모님은 높은 성적을 요구하심
a14_17
부모의 기대 및 공부에 대한 부담감 : 부모님으로부터 공부에 대한 부담감 느낌
a14_18
부모의 기대 및 공부에 대한 부담감 : 열심히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아 스트레스 느낌
a14_19
부모의 기대 및 공부에 대한 부담감 : 부모님은 나의 성적에 대체로 만족
a14_20
부모의 기대 및 공부에 대한 부담감 : 공부 때문에 많은 고민 함
고민/상담
a15_1
학교생활 중 가장 큰 문제 또는 스트레스 1
a15_2
학교생활 중 가장 큰 문제 또는 스트레스 2
a16
학교생활 중 문제나 고민 해결 노력 여부
a16_1a
학교생활 중 문제나 고민에 대한 노력 : 학교상담실을 통한 상담
a16_1b
학교생활 중 문제나 고민에 대한 노력 : 부모님과의 상의
a16_1c
학교생활 중 문제나 고민에 대한 노력 : 담임선생님과의 상담
a16_1d
학교생활 중 문제나 고민에 대한 노력 : 선후배 또는 친구와 상의?
a16_1e
학교생활 중 문제나 고민에 대한 노력 : 종교지도자와의 상담
a16_1f
학교생활 중 문제나 고민에 대한 노력 : 전문상담기관 이용
a16_1g
학교생활 중 문제나 고민에 대한 노력 : 인터넷 등의 온라인 상담실을 이용한 상담
a16_1h
학교생활 중 문제나 고민에 대한 노력 : 기타
b16_2
학교생활 중 문제나 고민 해결 노력의 도움 정도
b16_3
학교생활 중 문제나 고민 해결 노력하지 않은 이유
b16_4
학교상담실을 통한 상담회피 이유
a17
학교상담실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
a18_1
학교에서 문제나 고민 해결을 위한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1
a18_2
학교에서 문제나 고민 해결을 위한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2
교육프로그램
a19_1
정규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수강 여부 : 긍정적 자아정체감 형성 교육
a19_2
정규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수강 여부 : 자기통제력 교육
a19_3
정규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수강 여부 : 갈등관리 교육
a19_4
정규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수강 여부 : 자기효능감 향상 교육
a19_5
정규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수강 여부 : 대화 기술 교육
a19_6
정규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수강 여부 : 문제 해결 교육
a19_7
정규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수강 여부 : 효과적 의사결정방법 교육
a19_8
정규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수강 여부 : 법에 대한 교육
a19_9
정규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수강 여부 : 공감능력 증진 방안에 대한 교육
a19_10
정규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수강 여부 : 스트레스 대처방법에 대한 교육
만족도
a20_1
학교활동 만족도 :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a20_2
학교활동 만족도 : 엄격하고 획일적인 학교규칙
a20_3
학교활동 만족도 : 학교폭력서클(일진회 등)에 대한 처리방법
a20_4
학교활동 만족도 : 특기 및 적성교육
a20_5
학교활동 만족도 : 학교 상담실
a20_6
학교활동 만족도 : 경쟁적인 인간관계
a20_7
학교활동 만족도 : 학생자치, 동아리활동
a20_8
학교활동 만족도 : 학생인권보장
a20_9
학교활동 만족도 : 인성교육
a20_10
학교활동 만족도 : 진로교육
a20_11
학교활동 만족도 : 학급당 학생 수
a20_12
학교활동 만족도 : 사회참여활동프로그램
a21_1
즐거운 학교생활 1
a21_2
즐거운 학교생활 2
학교폭력
a22_1
학교폭력 : 학교에서 행사한 폭력 법으로 처벌 가능
a22_2
학교폭력 : 학생신문이면 교도소가지 않음
a22_3
학교폭력 : 폭력행사시 10만원 넘지 않으면 법으로 처벌받지 않음
a22_4
학교폭력 : 폭력행위 처벌에 대한 법률위반 고소시만 처벌 가능
a22_5
학교폭력 : 상처만 나지 않으면 법에 의해 처벌받지 않음
a22_6
학교폭력 : 신고된다면 가해자가 학생이라도 가중 처벌 받음
a22_7
학교폭력 : 신고하지 않은 경우 처벌받지 않음
a22_8
학교폭력 : 선배가 시켜 후배 때린 경우 선배와 함께 처벌
a26
폭력피해 대처
a26_1
폭력피해를 알리지 않는 이유
a27
폭력행사 학생에 대한 퇴학조치에 대한 생각
a28_a
경험한 피해 여부 : 주변에서 학생들에게 폭행 당한 적 있음
a28_b
경험한 피해 여부 : 주변에서 학생들에게 돈이나 물건 빼앗긴 적 있음
a28_c
경험한 피해 여부 : 주변에서 학생들에게 집단따돌림 당한 적 있음
a28_d
경험한 피해 여부 : 낯선 사람에게 폭행 당한 적 있음(성폭행 제외)
a28_e
경험한 피해 여부 : 가족, 잘 알고 지내는 사람에게 폭행 당한 적 있다(성폭행 제외)
a28_f
경험한 피해 여부 : 낯선 사람에게 성폭행을 당한 적 있음(여학생만)
a28_g
경험한 피해 여부 : 가족, 잘 알고 지내는 사람에게 성폭행 당한 적 있음(여학생만)
a28_h
경험한 피해 여부 : 한적한 거리나 지하철, 버스 등에서 성희롱 당한 적 있음(여학생만)
a28_1
경험한 피해 유형
a28_2
피해 입었을때 가장 힘든 것
교사/학교 역할
a23_1
교사의 역할에 대한 평가 : 학생 개개인의 장점을 알도록 도와주는 것
a23_2
교사의 역할에 대한 평가 : 경쟁보다는 협력하도록 격려하는 것
a23_3
교사의 역할에 대한 평가 : 학생들 서로서로 결속력을 키워주는 것
a23_4
교사의 역할에 대한 평가 : 학교활동에 학생들의 참여를 격려하는 것
a23_5
교사의 역할에 대한 평가 : 교실에서의 문제를 파악하는 것
a23_6
교사의 역할에 대한 평가 : 학생들에게 삶의 지침을 제공하는 것
a23_7
교사의 역할에 대한 평가 : 학생들의 인성을 올바르게 형성하는 것
a23_8
교사의 역할에 대한 평가 : 학생들의 고민을 친절히 상담해 주는 것
a23_9
교사의 역할에 대한 평가 : 남을 위한 사회봉사활동의 참여를 격려하는 것
a23_10
교사의 역할에 대한 평가 : 특활활동에 학생들의 참여를 격려하는 것
a14_35
부모님 참가 행사 열림
a24
학교에서 부모참여프로그램 시행 여부
a25
반별 홈페이지 활성화 정도
a25_1
반별 홈페이지 비활성화 이유
지역사회
동네지식
a36
응답자 거주 지역 특성
a29
거주 기간
a30
이사빈도
a30_1
이사범위
a31_1
동네에 대한 지식 : 어디까지가 우리 동네인지 알고 있음
a31_2
동네에 대한 지식 : 우리 동네가 얼마나 큰지 알고 있음
a31_3
동네에 대한 지식 : 우리 동네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사는 지 알고 있음
a31_4
동네에 대한 지식 : 길에서 보는 아이들이 우리 동네 아이들인지 아닌지 알 수 있음
a31_5
동네에 대한 지식 : 길에서 보는 어른들이 우리 동네 어른이신지 아니신지 알 수 있음
a31_6
동네에 대한 지식 : 우리 동네를 좋아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함
a31_7
동네에 대한 지식 : 안전하고 살기좋은 동네 만드는 일에 참여하고 싶음
a31_8
동네에 대한 지식 : 주민들이 이 동네에 오래 살려고 하지 않음
a31_9
동네에 대한 지식 : 빈곤하고 못 사는 사람들이 많음
a31_10
동네에 대한 지식 : 빈부격차가 심함
a32
행정구역상의 고유한 이름 여부
a32_1
행정구역상의 고유한 이름
a33
집과 학교가 가까운 거리에 있는지 여부
a34
통학방법
a35
평균 집에서 학교까지의 시간
동네인식
a38_1
동네에 대한 내용 : 주민들이 친절
a38_2
동네에 대한 내용 : 주민들의 교육수준이 높음
a38_3
동네에 대한 내용 : 주민들이 법과 질서를 잘 지킴
a38_4
동네에 대한 내용 : 주민들이 어른들을 공경함
a38_5
동네에 대한 내용 : 주민들이 아이들을 잘 돌봄
a38_6
동네에 대한 내용 : 주민들이 서로 서로를 아낌
a38_7
동네에 대한 내용 : 아이들이 질서를 잘 지킴
a38_8
동네에 대한 내용 : 아이들이 어른들을 공경함
a38_9
동네에 대한 내용 : 아이들이 예의바름
a38_10
동네에 대한 내용 : 주민참여 행사가 열림
시설
a39_1
동네에 있는 것 : 교회
a39_2
동네에 있는 것 : 학원
a39_3
동네에 있는 것 : 상가
a39_4
동네에 있는 것 : 24시간 편의점
a39_5
동네에 있는 것 : 공원, 놀이터
a39_6
동네에 있는 것 : 극장, 공연장
a39_7
동네에 있는 것 : 아이들이 쉴만한 장소
a39_8
동네에 있는 것 : 아이들이 어울려 놀 장소
a40_1
동네에 있는 유흥시설 : 전자오락실
a40_2
동네에 있는 유흥시설 : PC 방
a40_3
동네에 있는 유흥시설 : 노래방
a40_4
동네에 있는 유흥시설 : 비디오방/DVD방
a40_5
동네에 있는 유흥시설 : 만화방
a40_6
동네에 있는 유흥시설 : 나이트클럽(디스코텍 포함)
a40_7
동네에 있는 유흥시설 : 복권방 등 사행성 업소
a40_8
동네에 있는 유흥시설 : 당구장
a40_9
동네에 있는 유흥시설 : 술집 (호프집)
a40_10
동네에 있는 유흥시설 : 러브호텔
a40_11
동네에 있는 유흥시설 : 사창가
a40_12
동네에 있는 유흥시설 : 후미지고 어두침침한 곳
청소년 기관
a41_1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 : 청소년문화의집
a41_2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 : 근로 청소년회관
a41_3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 : 청소년공부방
a41_4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 : 종합사회복지관
a41_5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 : 청소년 자활지원관
a41_6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 : 가출청소년 쉼터
a41_7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 : 성매매 피해여성
a41_8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 : 청소년 상담센터
a41_9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 : 자원봉사센터
a41_10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 : 고용안정센터
a41_11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 : 미혼모시설
a41_12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 : 직업훈련원
a41_13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 : 공공 도서관
a41_14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 : 공공 문화체육시설
a41_15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 : 구민회관
b41_1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만족도 : 청소년문화의집,
b41_2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만족도 : 근로 청소년회관
b41_3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만족도 : 청소년공부방
b41_4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만족도 : 종합사회복지관
b41_5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만족도 : 청소년 자활지원관
b41_6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만족도 : 가출청소년 쉼터
b41_7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만족도 : 성매매 피해여성
b41_8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만족도 : 청소년 상담센터
b41_9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만족도 : 자원봉사센터
b41_10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만족도 : 고용안정센터
b41_11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만족도 : 미혼모시설
b41_12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만족도 : 직업훈련원
b41_13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만족도 : 공공 도서관
b41_14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만족도 : 공공 문화체육시설
b41_15
청소년 관련기관 및 시설 만족도 : 구민회관
동네경험
a42_1
동네에서 자주 보는 일 : 사람들끼리 싸우기(말싸움, 몸싸움)
a42_2
동네에서 자주 보는 일 : 운전자들끼리의 다툼
a42_3
동네에서 자주 보는 일 : 술 취한 사람
a42_4
동네에서 자주 보는 일 : 고성방가로 떠드는 사람
a42_5
동네에서 자주 보는 일 : 노숙자
a42_6
동네에서 자주 보는 일 : 거리에 침 뱉는 사람
a42_7
동네에서 자주 보는 일 : 신호등을 안 지키는 사람(무단횡단)
a42_8
동네에서 자주 보는 일 : 신호등을 안 지키는 차량
a42_9
동네에서 자주 보는 일 : 공공장소에서 떠드는 사람
a42_10
동네에서 자주 보는 일 : 어린 아이를 혼내거나 야단치는 부모
a42_11
동네에서 자주 보는 일 : 담배꽁초를 버리는 사람
a42_12
동네에서 자주 보는 일 : 휴대전화를 큰 소리로 받는 사람
a43_1
동네에서 자주 보는 것 : 버려진 차량
a43_2
동네에서 자주 보는 것 : 포장마차
a43_3
동네에서 자주 보는 것 : 노점상이나 가두판매점
a43_4
동네에서 자주 보는 것 : 사람이 살지 않고 버려진 건물
a43_5
동네에서 자주 보는 것 : 길가에 버려진 쓰레기
a43_6
동네에서 자주 보는 것 : 침이나 담배 꽁초
a43_7
동네에서 자주 보는 것 : 낡고 오래된 건물
주민특성
a44_1
동네 주민 특성 : 우리 동네에 친척 살고 계심
a44_2
동네 주민 특성 : 동네에 부모님의 가까운 친구분 살고 계심
a44_3
동네 주민 특성 : 우리 동네 어른들은 이 동네에서 오랫동안 살고 계시던 분
a44_4
동네 주민 특성 : 우리 동네는 어른들끼리 가깝게 지냄
a44_5
동네 주민 특성 : 우리 부모님은 반상회에 자주 참석하심
a44_6
동네 주민 특성 : 나는 동네 어른들에게 인사를 잘 함
a44_7
동네 주민 특성 : 우리 동네에 나를 아시는 동네 어른들이 많이 계심
a45_1
동네 어른들의 대처행동 : 낯선 아이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면 도와주실 것
a45_2
동네 어른들의 대처행동 : 담배를 피우고 있는 것을 보면 못하게 하실 것
a45_3
동네 어른들의 대처행동 : 공공기물을 파손하는 것을 보면 못하게 하실 것
a45_4
동네 어른들의 대처행동 : 동네아이들이 몰려다니며 떠드는 것을 보면 꾸짖으실 것
a45_5
동네 어른들의 대처행동 : 여학생이 불량배에게 괴롭힘을 당하면 도와주거나 경찰에 신고하실 것
a45_6
동네 어른들의 대처행동 : 우리 동네에서 나쁜 짓을 하면 부모님 귀에 금방 들어갈 것
a45_7
동네 어른들의 대처행동 : 학교에 가지 않고 방황하고 있는 것을 보면 충고하실 것
a45_8
동네 어른들의 대처행동 : 날치기가 누군가의 지갑을 빼앗아 달아나는 것 보면 경찰에 신고하실 것
a45_9
동네 어른들의 대처행동 : 낯선 사람이 근처에서 서성이면 경찰에 신고하실 것
일탈/폭력
가치관
a46_1
퇴학당한 친구가 우리학교로 전학 오는 것 반대
a46_2
폭력서클에서 활동한 친구는 심하게 처벌해야 함
a46_3
죄지은 사람이 잘못을 뉘우치면 용서해야 함
a46_4
폭력행사 친구가 치료비지불하면 용서해야 함
a46_5
폭력행사 친구가 진심으로 사과하면 용서해야 함
a46_6
폭력행사 친구가 치료비 지불하고 진심으로 사과하면 용서해야 함
예방프로그램
a47_a
참여해본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 : 흡연예방프로그램
a47_b
참여해본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 : 성교육프로그램
a47_c
참여해본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 : 유해환경감시단 활동
a47_d
참여해본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 : 폭력예방프로그램
a47_e
참여해본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 : 약물오남용예방프로그램
a47_f
참여해본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 : 기타
a47_1
참여후 만족도
일탈행동
a48_1
담배 피워본 경험
a48_2
술 마셔본 경험
a48_3
성인용 음란/포르노물 본 경험
a48_4
성인용 술집을 이용한 경험
a48_5
이성친구와 성관계 가진 경험
a48_6
시험볼때 컨닝한 경험
a48_7
학교 무단결석 경험
a48_8
가출 경험
a48_9
폭행 경험
a48_10
집단 패싸움 경험
a48_11
상점 물품 몰래 훔친 경험
a48_12
다른사람의 돈이나 물품 훔친 경험
a48_13
다른 사람의 돈이나 물품 빼앗을 경험
a48_14
친구를 지속적으로 괴롭히거나 따돌린 경험
a48_15
환각성 약물을 흡인/복용한 경험
a48_16
자살 시도 경험
a48_17
인터넷을 통한 성인용 음란/포르노물 열람한 경험
a48_18
채팅/메일 등을 통해 음란한 대화 시도 경험
a48_19
채팅/게시판 등을 통해 상대방에게 욕설/폭언을 한 경험
a48_20
다른 사람 아이디나 주민등록번호 무단사용 경험

김은경 ; 홍영오. 2006. 가정·학교에서의 청소년 문제행동 대책 . 한국청소년개발원 KSSL Google

Hit133 Download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