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및 노사관계 설문조사 : 인적관리 담당자

초록

「인적자원관리 및 노사관계 설문조사」는 사업장패널 예비조사로서 사업장 단위의 노사관계 및 인적자원관리의 변화실태와 그 요인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노사관계 및 인적자원관리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노사관계 및 인적자원관리 관련 통계를 보완할 뿐 아니라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노사관계 및 인적자원관리 정보를 제공하여 보다 정합성 있는 노사정의 정책수립을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아울러 패널조사 결과자료를 활용한 연구의 활성화는 인적자원관리 기법들의 효과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유도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한국형 노사관계 및 인적자원관리 모델을 개발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