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가치관에 관한 조사

초록

청소년의 일탈행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열망수준과 그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조사는 미래에 대한 소망과 현실 속의 제한된 기회 간 괴리가 청소년의 비행성향과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연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연구 시행 당시에는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을 대상으로 각각 독립적인 조사가 시행되었으나, 자료 복원 단계에서 이 둘이 하나로 통합되었다. 그 설문지는 열망수준 및 현실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 및 비행성향 과 관련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열망수준 및 현식에 대한 인식 부문은 희망 교육수준, 희망 직업, 희망 주거수준, 성취가능 교육수준, 성취가능 직업, 성취가능 주거수준, 좌절감 빈도 등의 설문들을 담고 있으며, 가치관 및 비행성향 부문은 인생관, 가치관, 규범순응, 범죄귀인, 자살귀인, 출세지향성, 좌절경험, 계층소속감 등의 설문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