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초등학생 (나)형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4-0013
자료명(국문)
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초등학생 (나)형
자료명(영문)
2004 Korean National Youth Survey : Elementary School Students , Type B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56
자료시리즈명
청소년종합실태조사
연구과제명
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
연구책임자
김순흥,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소장
공동연구자
김경호
김광수
김두식
김시업
김창곤
신동준
양철호
오익수
이용교
이용환
임형택
정영해
최준영
조지현
김파랑
김은정
오미영
정애리
류한열
반길환
최정미
김미라
김정란
김진희
서리나
안은정
오명란
최금봉
김민숙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저작권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연구비지원기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자료기탁일
2006-06-12
자료공개일
2007-05-00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청소년종합실태조사」는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오늘의 청소년들에 대해 근본적으로 이해해야한다" 는 취지 아래 1998년부터 2년마다, 2002년부터는 매년 초등학생과 중 ·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되어 왔다. 이 조사는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어떻게 생활을 하고 있는지, 학교와 집에서 부딪치는 문제는 무엇인지, 친구와 부모와 선생님과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등 그들의 일상생활 전반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한국사회조사연구소(조사당시 (사)광주사회조사연구소)는 1996년에 「청소년종합실태조사」를 기획하여 1998년과 2000년에 광주를 조사하여 모델을 만들고, 2002년부터는 전라남도의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을 포함시킴으로써 대도시부터 읍면지역까지 모든 행정단위의 청소년들을 연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03년에는 조사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여 한국 청소년에 대한 종합연구가 가능해졌다.
키워드
청소년초등학생청소년생활가정환경윤리의식인터넷중독학교생활청소년문화청소년비행청소년일탈집단따돌림이성교제일본문화통일의식범죄피해가족관계핸드폰인터넷이용친구관계통일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4-10-00~2004-12-0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초등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자료수집주기
1998부터 2000년까지는 2년마다, 2002년부터는 매년 조사
자료수집방법
슈퍼바이저의 설명과 진행에 따른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무선층화집락표본추출


전국의 초, 중, 고등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지역별(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 및 학교급별(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설립별(공립, 사립)로, 학교의 특성에 따라 중학교는 남녀공학, 남중, 여중, 고등학교는 일반계 남녀공학, 일반계 남고, 일반계 여고, 실업계 남녀공학, 실업계 남고, 실업계 여고, 특수목적고 등으로 구분하여 구분된 집단 내에서 무작위로 선정하였다.
표본크기
3,550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는 중고등학생 (가)형(A1-2004-0010), 중고등학생 (나)형(A1-2004-0011), 초등학생 (가)형(A1-2004-0012), 초등학생 (나)형(A1-2004-0013) 으로 구분되어 동시에 조사되었다.
기타사항
“광주사회조사연구소”는 2004년 4월 “한국사회조사연구소”로 기관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김순흥, 김경호, 김광수, 김두식, 김시업, 김창곤, 신동준, 양철호, 오익수, 이용교, 이용환, 임형택, 정영해, 최준영, 조지현, 김파랑, 김은정, 오미영, 정애리, 류한열, 반길환, 최정미, 김미라, 김정란, 김진희, 서리나, 안은정, 오명란, 최금봉, 김민숙. 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초등학생 (나)형 [데이터 세트].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7-05-00, A1-2004-0013,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56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40013.pdf
설문지 (한글)
PDF460.49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40013.pdf
코드북 (한글)
PDF465.13 kB다운로드
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type
질문형별
area
지역구분
city
도시구분
sch1
학교급
sch2
학교구분
public
공사립구분
v1
응답자 성별
v2
부모 생존 여부
v2_1
(양친 생존인 경우) 부모와 동거 여부
v3
현재 부모와 동거 여부
v3_1
(부모와 떨어져 사는 경우) 현재 같이 사는 사람
v4_1
부친 학력
v4_2
모친 학력
v5_1
부친의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
v5_2
모친의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
v6_1
형제자매 수: 형(오빠)
v6_2
형제자매 수: 누나(언니)
v6_3
형제자매 수: 남동생
v6_4
형제자매 수: 여동생
v6
[CRE] 형제·자매수 (본인 포함)
v34
가정의 사회적 위치
v35
가정의 경제상태에 대한 의견
가족생활
가족간 관계
v7
아버지와의 사이
v8
어머니와의 사이
v9
형제·자매와의 사이
v10
가족생활 만족도
v11_1_1
아버지는 - 나의 성적에 관심이 많다
v11_1_3
아버지는 - 나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v11_1_4
아버지는 - 자신의 생각·감정을 나와 나눈다
v11_1_5
아버지와 - 내 생각·감정을 나눈다
v11_1_9
아버지는 - 내 친구관계를 잘 안다
v11_1_10
아버지는 - 내가 밖에 있을 때 누구와 있는지 안다
v11_2_1
어머니는 : 나의 성적에 관심이 많다
v11_2_3
어머니는 - 나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v11_2_4
어머니는 - 자신의 생각·감정을 나와 나눈다
v11_2_5
어머니와 - 내 생각·감정을 나눈다
v11_2_9
어머니는 - 내 친구관계를 잘 안다
v11_2_10
어머니는 - 내가 밖에 있을 때 누구와 있는지 안다
v12_1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했는지 - 평일 아침식사
v12_2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했는지 - 평일 저녁식사
v12_3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했는지 - 주말 아침식사
v12_4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했는지 - 주말 저녁식사
b83
용돈에 대한 만족도
b89_1
부모와의 하루 평균 대화시간 (시간)
b89_2
부모와의 하루 평균 대화시간 (분)
bb89
[CRE] 부모와 하루 평균 대화시간
b90
학교 선생님과 개인적인 대화 경험
가정내 체벌
b13_1
집에서 체벌 받았을 때 자신의 행동 - 때린 사람에게 소리 질렀다
b13_2
집에서 체벌 받았을 때 자신의 행동 - 때린 사람을 내가 때렸다
b13_3
집에서 체벌 받았을 때 자신의 행동 - 때린 사람 물건을 손상시켰다
b13_4
집에서 체벌 받았을 때 자신의 행동 - 경찰에 신고했다
b13_77
집에서 체벌 받았을 때 자신의 행동 - 기타
b13_88
집에서 체벌 받았을 때 자신의 행동 - 그냥 있었다
b13_99
집에서 체벌 받았을 때 자신의 행동 - 매 맞은 적 없다
학교폭력
b62
집단따돌림 당해본 경험
b63
다른 학생 집단따돌림 해 본 경험
친구관계
친구관련
b15_1
평소 같이 노는 친구 수 - 동성친구(명)
b15_2
평소 같이 노는 친구 수 - 이성친구(명)
b16_1
마음을 터놓을 정도로 친한 친구 수 - 동성친구(명)
b16_2
마음을 터놓을 정도로 친한 친구 수 - 이성친구(명)
b17_1
친구를 사귈 때 가장 중요한 점 - 첫번째
b17_2
친구를 사귈 때 가장 중요한 점 - 두번째
bb17_1
[RE] 친구를 사귈 때 가장 중요한 점 - 첫번째
bb17_2
[RE] 친구를 사귈 때 가장 중요한 점 - 두번째
b18
친구들 그룹에 포함되는 것에 대한 중요성
b19
친구들에게 인기를 얻는 것에 대한 중요성
이성친구
b67
친하게 지내는 이성친구
b67_1
(친하게 지내는 이성친구 있는 경우) 특별히 사귀는 이성친구
여가생활
b24
여가 시간을 같이 보내는 사람
bb24
[RE] 여가 시간을 같이 보내는 사람
인터넷
이용
b25_1
인터넷을 통한 학습자료 이용 경험
b25_2
숙제를 대신 해주는 인터넷 사이트 이용 경험
b25_3
인터넷 대화방(채팅) 이용 경험
b25_4
인터넷 상의 아바타나 사이버 캐쉬 구매 경험
b25_5
인터넷 쇼핑 이용 경험
b25_6
청소년과 관련된 사이트에 게시물 작성 경험
b25_7
인터넷 상에서 또래 친구를 비방하는 글을 작성해 본 경험
b25_8
인터넷 상에서 또래 친구로 부터 비방을 받은 경험
b26_1
인터넷 이용 용도 - 첫번째
b26_2
인터넷 이용 용도 - 두번째
bb26_1
[RE] 인터넷 이용 용도 - 첫번째
bb26_2
[RE] 인터넷 이용 용도 - 두번째
b30
온라인 게임 해 본 경험
b30_1_1
하루 평균 온라인 게임 시간 (평일-시간)
b30_1_2
하루 평균 온라인 게임 시간 (평일-분)
b30_2_1
하루 평균 온라인 게임 시간 (주말-시간)
b30_2_2
하루 평균 온라인 게임 시간 (주말-분)
b30_2
게임 아이템 현금 거래 - 구매 경험
b30_3
게임 아이템 현금 거래 - 판매 경험
b31_1_1
하루 평균 인터넷 접속 시간 (평일-시간)
b31_1_2
하루 평균 인터넷 접속 시간 (평일-분)
b31_2_1
하루 평균 인터넷 접속 시간 (주말-시간)
b31_2_2
하루 평균 인터넷 접속 시간 (주말-분)
b27
타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하여 인터넷 사이트 가입해 본 경험
b27_1
성인정보를 이용하기 위해 타인의 주민등록번호 이용 경험
b28
공유프로그램(P2P) 이용 경험
b29
유료 자료를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주고받는 것에 대한 생각
중독
b32_1
인터넷은 나의 하루일과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
b32_2
인터넷 때문에 다른 해야 할 일들을 소홀히 한다
b32_3
밤늦도록 인터넷을 한다
b32_4
친구나 가족들과 어울리기보다는 인터넷을 즐긴다
b32_5
인터넷을 하기 위해 다른 일을 미루거나 포기한다
b32_6
인터넷을 시작하면 시간가는 줄을 모른다
b32_7
어떤 일보다도 인터넷을 하는 시간이 가장 즐겁다
b33_1
처음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 오랜 시간 인터넷을 사용한다
b33_2
공부시간에 인터넷을 사용한다
b33_3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하거나 초조해진다
b33_4
인터넷 사용 때문에 부모나 선생님으로부터 꾸지람을 듣는다
b33_5
계속적인 인터넷 사용으로 눈이 피로하거나 머리가 아프다
b33_6
인터넷이 나의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어쩔 수 없다
b34_1
인터넷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노력하지만 실패한다
b34_2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으면 생활이 지루하고 재미가 없다
b34_3
기분이 우울하거나 짜증스럽다가도 인터넷을 하면 그런 기분이 사라진다
b34_4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 다른 일보다도 인터넷을 한다
b34_5
인터넷 사용으로 학교성적이 떨어진다
b34_6
인터넷 사용으로 공부하는데 집중력이나 효율성이 떨어진다
b34_7
인터넷 사용으로 학교에서 고통을 받거나 손해를 본적이 있다
b35_1
인터넷 사용으로 해야할 과제를 못한 적이 있다
b35_2
인터넷 사용으로 현실에서의 사람 만나는 횟수가 줄어든다
b35_3
인터넷 사용으로 가족과 대화하는 시간이 줄어든다
b35_4
인터넷 사용으로 다른 사람과 약속을 어긴 적이 있다
b35_5
인터넷 사용시간 때문에 가족들과 갈등이 있다
b35_6
인터넷 사용시간이나 내용에 대해서 사실대로 말하지 않는다
internet
인터넷 중독
net
[RE] 인터넷 중독
일탈행위
b66_1_2
남의 물건을 일부러 망가뜨리거나 부순 경험
b66_1_3
5,000원 미만의 물건을 훔쳐본 경험
b66_1_4
5,000원~50,000원 미만 물건을 훔쳐본 경험
b66_1_5
50,000원 이상의 물건을 훔쳐본 경험
b66_2_2
남의 물건을 일부러 망가뜨리거나 부수는 것에 대한 의견
b66_2_3
5,000원 미만의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b66_2_4
5,000원~50,000원 미만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b66_2_5
50,000원 이상의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b40
흡연 경험
d37
음란물 본 경험
b45
음란물을 처음에 접하게 된 경위
b46
음란물을 주로 보는 매체
b47
음란물을 주로 보는 장소
사회심리요인
가치관
b14_1
부모님께는 거짓말하면 안된다
b14_2
친구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이 부모님께 정직한 것보다 더 중요하다
b14_3
친구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부모님의 말씀을 어길 수도 있다
b14_4
친구들 사이에서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말씀을 어길 수도 있다
고민관련
b86_1
고민사항 - 첫번째
b86_2
고민사항 - 두번째
bb86_1
[RE] 고민사항 - 첫번째
bb86_2
[RE] 고민사항 - 두번째
b87_1
고민 의논상대 - 첫번째
b87_2
고민 의논상대 - 두번째
bb87_1
[RE] 고민 의논상대 - 첫번째
bb87_2
[RE] 고민 의논상대 - 두번째
b88
자신의 고민 부모님 인지여부

김순흥 외. 2007. 한국 청소년의 가치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KSSL Google

김순흥 외. 2007. 한국 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한국사회조사연구소 KSSL Google

김순흥 외. 2007. 한국 청소년의 삶 : 가정생활 학교생활 여가생활. 한국사회조사연구소 KSSL Google

Hit176 Download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