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초등학생 (가)형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4-0012
자료명(국문)
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초등학생 (가)형
자료명(영문)
2004 Korean National Youth Survey : Elementary School Students, Type A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55
자료시리즈명
청소년종합실태조사
연구과제명
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
연구책임자
김순흥,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소장
공동연구자
김경호
김광수
김두식
김시업
김창곤
신동준
양철호
오익수
이용교
이용환
임형택
정영해
최준영
조지현
김파랑
김은정
오미영
정애리
류한열
반길환
최정미
김미라
김정란
김진희
서리나
안은정
오명란
최금봉
김민숙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저작권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연구비지원기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자료기탁일
2006-06-12
자료공개일
2007-05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청소년종합실태조사」는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오늘의 청소년들에 대해 근본적으로 이해해야한다" 는 취지 아래 1998년부터 2년마다, 2002년부터는 매년 초등학생과 중 ·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되어 왔다. 이 조사는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어떻게 생활을 하고 있는지, 학교와 집에서 부딪치는 문제는 무엇인지, 친구와 부모와 선생님과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등 그들의 일상생활 전반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한국사회조사연구소(조사당시 (사)광주사회조사연구소)는 1996년에 「청소년종합실태조사」를 기획하여 1998년과 2000년에 광주를 조사하여 모델을 만들고, 2002년부터는 전라남도의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을 포함시킴으로써 대도시부터 읍면지역까지 모든 행정단위의 청소년들을 연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03년에는 조사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여 한국 청소년에 대한 종합연구가 가능해졌다.
키워드
청소년초등학생청소년생활가정환경가족관계학교생활컴퓨터사용통일의식민족자긍심정치참여국가친밀도사교육진로청소년생활청소년문화체벌용돈국가친밀도휴대전화여가활동통일민족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4-10-00~2004-12-0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초등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자료수집주기
1998부터 2000년까지는 2년마다, 2002년부터는 매년 조사
자료수집방법
슈퍼바이저의 설명과 진행에 따른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무선층화집락표본추출


전국의 초, 중, 고등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지역별(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 및 학교급별(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설립별(공립, 사립)로, 학교의 특성에 따라 중학교는 남녀공학, 남중, 여중, 고등학교는 일반계 남녀공학, 일반계 남고, 일반계 여고, 실업계 남녀공학, 실업계 남고, 실업계 여고, 특수목적고 등으로 구분하여 구분된 집단 내에서 무작위로 선정하였다.
표본크기
3,542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는 중고등학생 (가)형(A1-2004-0010), 중고등학생 (나)형(A1-2004-0011), 초등학생 (가)형(A1-2004-0012), 초등학생 (나)형(A1-2004-0013) 으로 구분되어 동시에 조사되었다.
기타사항
“광주사회조사연구소”는 2004년 4월 “한국사회조사연구소”로 기관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김순흥, 김경호, 김광수, 김두식, 김시업, 김창곤, 신동준, 양철호, 오익수, 이용교, 이용환, 임형택, 정영해, 최준영, 조지현, 김파랑, 김은정, 오미영, 정애리, 류한열, 반길환, 최정미, 김미라, 김정란, 김진희, 서리나, 안은정, 오명란, 최금봉, 김민숙. 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초등학생 (가)형 [데이터 세트].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7-05, A1-2004-0012,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55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40012.pdf
설문지 (한글)
PDF382.45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40012.pdf
코드북 (한글)
PDF510.35 kB다운로드
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type
질문형별
area
지역구분
city
도시구분
sch1
학교급
sch2
학교구분
public
공사립구분
v1
응답자 성별
v2
부모 생존 여부
v2_1
(양친 생존인 경우) 부모와 동거 여부
v3
현재 부모와 동거 여부
v3_1
(부모와 떨어져 사는 경우) 현재 같이 사는 사람
v4_1
부친 학력
v4_2
모친 학력
v5_1
부친의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
v5_2
모친의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
v6_1
형제자매 수: 형(오빠)
v6_2
형제자매 수: 누나(언니)
v6_3
형제자매 수: 남동생
v6_4
형제자매 수: 여동생
v6
[CRE] 형제·자매수 (본인 포함)
a76
아침식사
v34
가정의 사회적 위치
v35
가정의 경제상태에 대한 의견
가족생활
v7
아버지와의 사이
v8
어머니와의 사이
v9
형제·자매와의 사이
v10
가족생활 만족도
v11_1_1
아버지는 : 나의 성적에 관심이 많다
v11_1_3
아버지는 - 나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v11_1_4
아버지는 - 자신의 생각·감정을 나와 나눈다
v11_1_5
아버지와 - 내 생각·감정을 나눈다
v11_1_9
아버지는 - 내 친구관계를 잘 안다
v11_1_10
아버지는 - 내가 밖에 있을 때 누구와 있는지 안다
v11_2_1
어머니는 : 나의 성적에 관심이 많다
v11_2_3
어머니는 - 나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v11_2_4
어머니는 - 자신의 생각·감정을 나와 나눈다
v11_2_5
어머니와 - 내 생각·감정을 나눈다
v11_2_9
어머니는 - 내 친구관계를 잘 안다
v11_2_10
어머니는 - 내가 밖에 있을 때 누구와 있는지 안다
v12_1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했는지 - 평일 아침식사
v12_2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했는지 - 평일 저녁식사
v12_3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했는지 - 주말 아침식사
v12_4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했는지 - 주말 저녁식사
학교생활
교내생활
a36_1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 (복수응답) - 첫번째
a36_2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 (복수응답) - 두번째
a36_1a
[RE]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 - 첫번째
a36_2a
[RE]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 - 두번째
a37_1
학교생활 중 불만스러운 것 (복수응답) - 첫번째
a37_2
학교생활 중 불만스러운 것 (복수응답) - 두번째
a37_1a
[RE] 학교생활 중 불만스러운 것 - 첫번째
a37_2a
[RE] 학교생활 중 불만스러운 것 - 두번째
a38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a39_1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양
a39_2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종류
a39_3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맛
a39_4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위생
a39_5
급식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선생님관련
a45_1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선생님에게 소리 질렀다
a45_2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선생님을 때렸다
a45_3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선생님 물건을 손상시켰다
a45_4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부모님에게 말했다
a45_5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인터넷에 올렸다
a45_6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경찰에 신고했다
a45_7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선생님 집에 욕설이 담긴 전화를 걸었다
a45_8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교육청에 신고했다
a45_9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선생님 홈페이지에 욕설이 담긴 글을 올렸다
a45_10
선생님께 꾸중 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선생님에게 따졌다
a45_77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기타
a45_88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그냥 있었다
a45_99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꾸중듣거나 매 맞은 적 없다
학업/진로관련
c36
장래희망 결정여부와 (결정했다면) 장래희망
cc36
[RE] 장래희망 직업
ccc36
[RE] 장래희망 직업 - 리코딩
ca36
[RE] 장래희망 결정여부
여가생활
a68_1_1
사회활동 경험 - 서명하기
a68_1_2
사회활동 경험 - 상품불매/사주기 운동
a68_1_3
사회활동 경험 - 촛불시위에 참가
a68_1_4
사회활동 경험 - 기부/모금행사
a68_2_1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서명하기
a68_2_2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상품불매/사주기 운동
a68_2_3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촛불시위에 참가
a68_2_4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기부/모금행사
TV/신문
a13_1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뉴스
a13_2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쇼·오락
a13_3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퀴즈
a13_4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드라마
a13_5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다큐멘터리
a13_6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스포츠
a13_7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만화
a13_8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영화
a13_77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기타
a13_88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TV 안본다
a14_1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 정치·경제
a14_2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 사회
a14_3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 교육·입시
a14_4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 문화·예술
a14_5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 TV·연예
a14_6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 국제사회
a14_77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 기타
a14_88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 신문 안본다
a15_1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평일(시간)
a15_2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평일(분)
a15_3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주말(시간)
a15_4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주말(분)
휴대폰
a16
휴대폰 보유 여부
a16_1
(휴대폰 있는 경우) 수업시간 중 휴대폰 전원상태
a16_2
(휴대폰 있는 경우) 욕설 담긴 전화 받아본 경험
a16_3
(휴대폰 있는 경우) 욕설 담긴 문자메세지 받아본 경험
a16_4
(휴대폰 있는 경우) 성인광고 문자메세지 받아본 경험
a17_1
수업시간 중 휴대폰 통화 경험
a17_2
수업시간 중 문자메세지 보내본 경험
a17_3
수업시간 중 문자메세지 확인해 본 경험
a17_4
수업시간 중 휴대폰으로 게임해 본 경험
a17_5
수업시간 중 휴대폰으로 무선인터넷 이용 경험
통일/북한
a18
통일에 대한 의견
a19
통일 가능성
a19_1
(통일 될 것이라고 예측한 경우) 통일시기 예측
a20
미국과 북한이 축구 경기를 한다면 어느 쪽을 응원하겠는지
a21
북한의 공식국호 인지도
aa21
[RE] 북한의 공식국호 인지도 (8개의 제시어 중에서 정답 선택 정도)
a22
북한 방문 기회가 생긴다면
역사적 사건
a32_1_1
3·1운동 인지도 - 발생연도
a32_1_2
4·19 인지도 - 발생연도
a32_1_3
5·16 인지도 - 발생연도
a32_1_4
5·18 인지도 - 발생연도
a32_1_5
6월 항쟁 - 발생연도
a32_2_1
3·1운동 인지도 - 의미
a32_2_2
4·19 인지도 - 의미
a32_2_3
5·16 인지도 - 의미
a32_2_4
5·18 인지도 - 의미
a32_2_5
6월 항쟁 인지도 - 의미
학원/과외
c32_1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 속셈학원
c32_2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 영어학원
c32_3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 수학학원
c32_4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 논술학원
c32_5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 피아노학원
c32_6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 체육관
c32_7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 수영장
c32_8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 바이올린 학원
c32_9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 개인과외(공부)
c32_10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 컴퓨터학원
c32_11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 미술학원
c32_12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 학습지
c32_13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 인터넷 과외
c32_77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 기타
c32_88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 학원에 안 다닌다
a44_1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평일(시간)
a44_2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평일(분)
a44_3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주말(시간)
a44_4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주말(분)
사회심리요인
국가자긍심
a28
나는 단군의 자손이다
a31_1
한국사람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
a31_6
다시 태어나면 다른 나라 사람으로 태어나고 싶다
a31_7
사는 나라에 관계없이 한민족은 모두 우리 형제자매다
a31_8
해외동포에게 일어나는 일이 나의 일로 느껴진다
a31_9
북한사람은 모두 우리 형제자매이다
a31_10
북한사람에게 일어나는 일이 나의 일로 느껴진다
사회적 거리감
a26_1
국가선호도: 가장 친근한 나라 - 첫번째
a26_2
국가선호도: 가장 친근한 나라 - 두번째
a27_1
국가선호도: 가장 멀게 느껴지는 나라 - 첫번째
a27_2
국가선호도: 가장 멀게 느껴지는 나라 - 두번째
a71_1
국가선호도: 여행 가보고 싶은 나라 - 첫번째
a71_2
국가선호도: 여행 가보고 싶은 나라 - 두번째
a71_1a
[RE] 여행 가보고 싶은 나라 - 첫번째
a71_2a
[RE] 여행 가보고 싶은 나라 - 두번째
a72_1
국가선호도: 유학가고 싶은 나라 - 첫번째
a72_2
국가선호도: 유학가고 싶은 나라 - 두번째
a72_1a
[RE] 유학가고 싶은 나라 - 첫번째
a72_2a
[RE] 유학가고 싶은 나라 - 두번째
a73_1
국가선호도: 이민가고 싶은 나라 - 첫번째
a73_2
국가선호도: 이민가고 싶은 나라 - 두번째
a73_1a
[RE] 이민가고 싶은 나라 - 첫번째
a73_2a
[RE] 이민가고 싶은 나라 - 두번째
a74_1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동남아시아 사람
a74_2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러시아 사람
a74_3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미국 사람
a74_4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아프리카 사람
a74_5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유럽 사람
a74_6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일본 사람
a74_7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중국 사람
a75_1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동남아시아 사람
a75_2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러시아 사람
a75_3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미국 사람
a75_4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아프리카 사람
a75_5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유럽 사람
a75_6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일본 사람
a75_7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중국 사람
스트레스
a46_1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잠을 잔다
a46_2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음악을 듣는다
a46_3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노래를 한다
a46_4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악기를 연주한다
a46_5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게임을 한다
a46_6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먹는다
a46_7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친구와 이야기한다
a46_8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부모님과 이야기한다
a46_9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채팅을 한다
a46_10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운동을 한다
a46_11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걷는다
a46_12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마구 부순다
a46_13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쇼핑을 한다
a46_14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인터넷을 한다
a46_15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그림을 그린다
a46_16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소리를 지른다
a46_17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즐거웠던 일을 회상한다
a46_18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담배를 피운다
a46_19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술을 마신다
a46_20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운다
a46_77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기타
a46_88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그냥 참는다
a46_99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 스트레스 없다
가치관
전통가치
a66_1
부모님은 반드시 장남이 모셔야 한다
a66_2
남녀는 태어나면서부터 능력의 차이가 있다
a66_3
어떠한 일이 있어도 이혼을 해서는 안된다
a66_4
자식이 있더라도 부모님을 양로원에 모실 수 있다
a66_5
남자도 부엌일을 해야한다
a66_9
남자도 전업주부를 할 수 있다
a67_1
명절에는 가족,친지들과 함께 보내야 한다
a67_6
처벌을 받지 않는다면, 법을 어겨도 괜찮다
결혼가치
a63
자녀성별 선호도
a64
희망하는 자녀수
ab64
[RE] 희망하는 자녀수
a66_6
결혼하지 않고 독신으로 살아도 상관없다
a66_7
연상의 여자나 연하의 남자와 결혼해도 상관없다
a66_8
연애상대와 결혼상대는 같아야 한다

김순흥 외. 2007. 한국 청소년의 가치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KSSL Google

김순흥 외. 2007. 한국 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한국사회조사연구소 KSSL Google

김순흥 외. 2007. 한국 청소년의 삶 : 가정생활 학교생활 여가생활. 한국사회조사연구소 KSSL Google

Hit193 Download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