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기록 회원공개

이 조사의 목적은 낙후지역으로 인식되어 온 경기도 여주군 금산면 산북지역이 지역개발사업을 수행하면서 어떠한 사회문화적 변동을 겪었는지를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이 조사는 1973년부터 산북지역에서 수행된 광역지역개발사업인 아동복리재단사업(C.D.F)의 개발전략 및 수행과정 그리고 개발과정과 관련된 요인간의 상호관계를 살피고, 특히 인접지역이자 행정경제의 중심지인 산남 지역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조사는 산남지역은 하품1, 2리, 산북지역은 궁리를 선정하여 각각 1981년 3월 28일부터 5월 31일까지, 3월 27일부터 5월 4일까지 실시하였다. 조사내용은 리더쉽과 주민참여, 지역종합개발사업 이전의 단체활동, 사업현황 및 운영방식 등 산북지역의 개발사업에 대한 것을 위주로 하여 마을의 인구 및 역사, 경제생활, 교통 및 시장권, 교육 및 가치관 등 조사대상 지역의 전반적 상황을 종합적으로 기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