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동 녹두거리 일대의 민족지, 1998

Abstract

각 대학은 '대학가'라고 불리는 저마다의 여가 공간 갖게 마련이다. 서울대학교의 경우에 신림 9-11동을 점유하고 있는 녹두거리라는 것이 그에 해당한다. 서울대입구역을 중심으로 유흥가를 비롯해 대학문화를 경험하던 서울대학생들이 지하철역과 멀어진 새로운 문화공간에서 학교에서와는 다른 대학생활을 경험하고 있다. 녹두거리는 서울대생들에게 있어 생활공간이자, 문화공간이며, 유흥공간이기도하고, 동시에 비판과 저항의 공간이기도 하다. 이 기록은 서울대학교 학생들에게 있어 중요한 공간적 이미지를 갖고 있는 녹두거리에 대한 연구이다. 과거와 달리 90년대로 접어들면서 운동권의 침체와 함께 '녹두거리가 많이 변했다, 녹두거리가 예전같지 않다'라는 평을 들으며 변화를 지속하고 있는 녹두거리. 서울대학교와 함께 성장해온 녹두거리의 문화와 공간 배치에 대해 이 보고서는 여러 분야로 나누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Keywords student housingcultural anthropologyethnographysocial anthropologyfolklorefolk culturesfemales womenresidential arealeisure cultureplay culturefield workanthropologyleisurestudents (college)college studentuniversity studentcollege cultureuniversity culture인류학현지조사신림동녹두거리대학문화대학가; Topics; Region/ Commu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