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화교 사회의 변화 : 인천 화교촌 현지조사

초록

이 자료는 서울대학교 인류학과의 현지조사실습 과목의 연구보고서 모음이다. 이 조사는 인천 화교촌에 대한 종합적인 민족지를 작성하기 위해 행해졌다. 인천 화교촌은 재한화교와 그 역사적 맥을 같이 해 왔다. 본 조사는 인천 화교촌에 대한 이번 학기의 연구조사는 나아가 재한화교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을 살펴보는 작업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