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기록 회원공개

초록

이 자료는 2005년도 2학기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현지조사 실습 기말보고서 7편을 엮은 것이다.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선물과 증여, 기부라는 대주제를 가지고 한국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양상들을 조사하여 작성하였다. 선물에 대한 다양하고 서로 다른 정의에도 불구하고 '선의', '되갚음에 대한 기대 없음' 등을 특징으로 하는 대전제를 중심으로 선물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작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