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근교 농촌의 사회문화적 특성 : 경기도 시흥군 과천면 막계1리 현지조사

이 자료는 서울대 고고인류학과의 인류학실습과정의 일환으로 실시한 현지조사 기록 중의 하나이다.

이 조사는 도시근교 지역의 농촌사회가 도시의 확장으로 인해 겪는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조사지역으로 선정된 경기도 시흥군 과천면은 서울 중심가로부터 버스로 약 한시간 정도 떨어진 전통적인 농촌지역으로, 서울의 확장에 따라 도시와의 접촉이 활발해졌을 뿐 아니라 도시로의 편입가능성이 높아 도시 근교 농촌의 소멸되어가는 전통적 사회문화적 특성을 잘 살펴볼 수 있는 곳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자연환경 및 지리적 특성, 역사적 배경, 경제생활, 소비유형, 토지소유관계, 지역개발에 따른 변화, 가족구조, 결혼, 분가, 상속, 친족관계의 변화, 마을조직 특성, 조직운영실태, 교육실태, 가치관, 종교생활, 구비전승과 민간예술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