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림 1동에 대한 인류학 현지조사

이 자료는 서울대 고고인류학과 인류학 현지조사 실습의 일환으로 실시된 현지조사 보고서 중의 하나이다.

이 조사의 목적은 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1동 지역의 생태학적 구조와 변화과정, 원주민과 이주민의 적응 문제 및 그들의 가치와 태도, 도시생활에 대한 적응문제 등이며 특히 서울대학교의 캠퍼스 이전(1975년 3월)으로 인한 여러 가지 사회문화적 변화과정을 인류학적 견지에서 조사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조사내용은 인구이동, 역사적, 지리적 특성, 가계수준, 계층의식, 소비생활, 직업활동, 가구구성, 가족 및 친족관계, 혼인관련 태도, 이웃과의 관계, 교육실태, 원주민과 이주민 관계, 새마을운동 전개과정, 구관의례, 도덕관, 가치관, 종교생활, 사회참여, 지도자 리더쉽 및 신뢰도, 정부기관과의 관계, 여가생활, 미디어이용, 사회적지원, 보건 및 후생실태, 도시생활에의 적응과정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