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김포군 대곶면 약암 2리에 대한 현지조사 보고서

이 보고서는 13주에 걸친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재학생들의 김포군 대곶면 약암 2리에 대한 현지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일반적으로 농촌을 생각할 때 단순히 도시와 대비되는 공간으로서 상정하고, 이를 통해 전통적인 생활방식이 머무는 공간, 혹은 낡고 구식의 것들의 집합체 정도로 농촌을 생각하게 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그리고 이러한 이해방식은 농촌을 정태적인 공간, 변화 없는 고요한 산골과 같은 이미지로 생각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그 속에는 우리가 전통적이라고 생각하는 측면들이 많이 살아 숨쉬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들이 그러한 전략을 채택하게 되는 것은 생활에서의 필요와 더불어 접근의 용이라는 측면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농촌이 정태적이고 저발전되었기 때문에라는 생각은 농촌의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방해한다. 이 보고서는 도시 근교에 해당하는 지역에 대한 조사지만 상대적으로 농업인구가 많은 김포 지역에 대한 조사이기 때문에 현대 한국 농촌 사회에 대한 현실감각을 유지하며 진행된 현지조사라고 생각된다. 또한 이 보고서는 전통적인 생활방식을 유지하면서 나름대로 현대적이라고 불리는 생활방식에 적응해 가는 농촌 사람들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