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발달지표조사, 2006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6-0035
자료명(국문)
청소년발달지표조사, 2006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13
자료시리즈명
청소년발달지표조사
연구과제명
한국 청소년발달지표조사Ⅰ
연구책임자
김신영, 한국청소년개발원 부연구위원
공동연구자
임지연, 한국청소년개발원 전문연구원
김상욱,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박승호, 서울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 교수
유성렬, 백석대학교 청소년복지학과 교수
최지영,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연구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저작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07-08-20
자료공개일
2007-09-01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청소년발달지표조사」는 한국청소년개발원이 청소년정책 개발 및 수립에 활용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표를 개발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목적으로 수행한 「한국 청소년발달지표조사」 연구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설문조사이다. 이 조사는 청소년발달 종합지표 항목들 중 결과부문(신체적 건강, 정의적 특성, 인지적 특성, 사회적 역량, 시민적 역량, 진로 및 직업적 역량 등)에 해당하는 17개의 주관적 지표를 산출하기 위해 2006년부터 전국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본 자료는 2006년에 실시된 제1차 조사로부터 구축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5개 영역특성 및 17개 차하위 영역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의적 특성(affective characteristics)에는 자아개념, 행복감, 목표지향성, 인지적 특성(cognitive characteristics)에는 창의성,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문제해결능력, 사회적 특성(social characteristics)에는 사회적 신뢰감, 친사회성 및 사회적 기술, 시민적 특성(civic characteristics)에는 인권의식, 국가에 대한 태도, 국제화의식, 공동체의식, 사회참여의식, 건전한 소비의식, 진로 및 직업 특성(vocational characteristics)에는 진로선택의 주도성, 직업적 특성이해, 진로준비행동 등의 차하위 영역이 포함되어 있다.
키워드
청소년사회지표진로상담직업청소년활동가족관계가정환경일탈행동청소년비행비행청소년범죄피해발달심리진로진로선택부모자녀간관계학업성적일탈왕따집단따돌림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6-08-10~2006-09-09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서베이리서치센터
자료수집방법
자기기입식 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층화집락 표본추출

이 조사의 모집단은 전국의 고교에 재학중인 고등학생들인데, 이들을 표집하기 위해 일단 고등학교를 먼저 표집하고 다시금 해당 학교 내에서 학생들을 표집하는 2단계 표집전략을 사용하였다. 먼저 고등학교를 표집하기 위해서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소장중인 를 표집틀로 사용하여 학교유형별, 성별, 지역별 기준에 따라 총 30여개 고등학교를 재학생수 기준 인구비례(PPS) 로 선정하였다. 연이어, 선정된 학교에서 고등학교 1학년 및 2학년 각 2개 학급씩을 무작위로 선정하였고, 선정된 학급의 모든 학생들을 전수조사하는 원칙을 고수하였다. 학급선정에 있어 성별 비율을 맞추기 위해 학교별 조정이 부분적으로 시도되었으며, 특수목적 고등학교는 학교의 성격이나 그 대표성 등을 감안하여 선정에서 배제되었다.
표본크기
1,965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청소년발달지표조사」는 1차(A1-2006-0035), 2차(A1-2007-0034), 3차(A1-2008-0002)까지 세 번의 조사가 수행되었고, 모두 KOSSDA에서 이용가능하다.
기타사항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7년 5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으로 기관 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김신영, 임지연, 김상욱, 박승호, 유성렬, 최지영. 청소년발달지표조사, 2006 [데이터 세트].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7-09-01, A1-2006-0035,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13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60035.pdf
설문지 (한글)
PDF304.5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60035.pdf
코드북 (한글)
PDF676.89 kB다운로드
아이디
B_NO
조사구번호
Q_NO
설문번호
ID
응답자 아이디
배경변수
Q29
응답자 성별
Q30
응답자 학년
Q31
응답자 학교 계열
Q10
응답자 거주 형태
Q9
부모 생존여부
Q9_1
(양친 생존인 경우) 부모와 동거 여부
Q12_1
형제자매 수: 형(오빠)
Q12_2
형제자매 수: 누나(언니)
Q12_3
형제자매 수: 남동생
Q12_4
형제자매 수: 여동생
Q14
부친 학력
Q15
모친 학력
Q11_1
부친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
Q11_2
모친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
Q16
응답자 가정의 주관적인 계층의식
Q17
응답자 종교
Q17_1
종교행사 참석빈도
Q13
부모님이 원하는 응답자 교육수준
정의적 특성
Q1_1
[정의적특성: 자아개념1] 학업을 잘 수행한다
Q1_2
[정의적특성: 자아개념2] 외모에 만족한다
Q1_3
[정의적특성: 자아개념3] 주변사람들에게 중요한 사람라고 생각한다
Q1_4
[정의적특성: 자아개념4] 성격에 만족한다
Q1_5
[정의적특성: 자아개념5]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한다
Q1_6
[정의적특성: 행복감1] 삶이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Q1_7
[정의적특성: 행복감2] 걱정거리가 별로 없다
Q1_8
[정의적특성: 행복감3] 사는게 즐겁다
Q1_9
[정의적특성: 목표지향성1] 이루고자 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 자신감이 있다
Q1_10
[정의적특성: 목표지향성2] 인생목표가 분명하다
Q1_11
[정의적특성: 목표지향성3]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인지적 특성
Q2_1
[인지적특성: 창의성1] 독자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기를 좋아한다
Q2_2
[인지적특성: 창의성2] 새로운 것을 알려고 한다
Q2_3
[인지적특성: 창의성3] 상상하는 것을 좋아한다
Q2_4
[인지적특성: 창의성4] 틀에 박힌 대로 행동하는 것을 싫어한다
Q2_5
[인지적특성: 학습준비도1] 무엇이든 배울 수 있다
Q2_6
[인지적특성: 학습준비도2] 토론하기를 좋아한다
Q2_7
[인지적특성: 학습준비도3] 새로운 것을 배우기를 좋아한다
Q2_8
[인지적특성: 학습준비도4] 지금 무엇을 배워야 할지 알고 있다
Q2_9
[인지적특성: 문제해결능력1]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지 먼저 확인한다
Q2_10
[인지적특성: 문제해결능력2] 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한다
Q2_11
[인지적특성: 문제해결능력3] 여러 가지 측면에서 문제의 원인을 분석한다
Q2_12
[인지적특성: 문제해결능력4] 문제해결을 위해 계획을 반드시 수립한다
Q2_13
[인지적특성: 문제해결능력5] 문제해결이 계획한 대로 되었는지 검토한다
진로 및 직업역량
Q3_1
[진로및직업역량: 주도성1] 진로는 내가 선택할 것이다
Q3_2
[진로및직업역량: 주도성2] 진로선택의 책임은 나에게 있다
Q3_3
[진로및직업역량: 주도성3] 내가 정한 기준에 의해 진로를 결정할 것이다
Q3_4
[진로및직업역량: 직업적특성이해1]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안다
Q3_5
[진로및직업역량: 직업적특성이해2]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안다
Q3_6
[진로및직업역량: 직업적특성이해3] 열정을 바쳐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안다
Q4_1
[진로및직업역량: 진로준비행동1] 상담기관/학교에서 상담받은 적이 있다
Q4_2
[진로및직업역량: 진로준비행동2] 전문가나 기관 방문경험이 있다
Q4_3
[진로및직업역량: 진로준비행동3] 소질/적성 살리기 위해 노력하였다
Q4_4
[진로및직업역량: 진로준비행동4] 직업체험 경험이 있다
Q4_5
[진로및직업역량: 진로준비행동5] 진로문제로 선생님/전문가를 찾은적 있다
시민적 역량
Q6_1
[시민적역량: 인권의식1] 사람들은 동등한 대접을 받아야 한다
Q6_2
[시민적역량: 인권의식2] 외국인 근로자도 똑같은 권리를 가져야 한다
Q6_3
[시민적역량: 인권의식3] 청소년들도 정부정책결정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Q6_4
[시민적역량: 인권의식4] 정부는 국민에게 최소수준생활을 보장해야 한다
Q6_5
[시민적역량: 국가에 대한 태도1] 개인적인 일보다 공적인 일을 더 중요시 한다
Q6_6
[시민적역량: 국가에 대한 태도2] 나라의 발전이 나의 발전이다
Q6_7
[시민적역량: 국가에 대한 태도3] 한국인이라는 사실이 자랑스럽다
Q6_8
[시민적역량: 국가에 대한 태도4] 필요시 내가 사는 지역에 혐오시설 설치도 가능하다
Q6_9
[시민적역량: 세계화의식1] 다른 나라가 어려움에 처했을때 적극적으로 원조해야 한다
Q6_10
[시민적역량: 세계화의식2] 외국 것도 좋은 것은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Q6_11
[시민적역량: 세계화의식3] 외국어 구사 능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Q6_12
[시민적역량: 건전한 소비의식] 물건구매시 나에게 꼭 필요한지 먼저 확인한다
Q6_1_1
[시민적역량: 인권의식4-1] 교육
Q6_1_2
[시민적역량: 인권의식4-2] 의료
Q6_1_3
[시민적역량: 인권의식4-3] 주택
Q6_1_4
[시민적역량: 인권의식4-4] 일자리(또는 실업문제)
Q6_1_5
[시민적역량: 인권의식4-3] 노후문제
Q7_1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필요성1] 청소년 관련 문제에 대한 의견표명
Q7_2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필요성2] 청소년 관련 정책에 대한 의견제시
Q7_3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필요성3] 청소년 도움 필요로 하는 곳에서 봉사
Q7_4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필요성4] 스스로의 힘으로 경제활동
Q7_5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필요성5] 청소년간 여가문화행사 기획, 실행
Q8_1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참여1] 청소년 관련 문제에 대한 의견표명
Q8_2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참여2] 청소년 관련 정책에 대한 의견제시
Q8_3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참여3] 청소년 도움 필요로 하는 곳에서 봉사
Q8_4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참여4] 스스로의 힘으로 경제활동
Q8_5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참여5] 청소년간 여가문화행사 기획, 실행
사회적 역량
Q5_1
[사회적역량: 사회적신뢰감1] 위험시 누군가가 도와줄 것이다
Q5_2
[사회적역량: 사회적신뢰감2] 내 주위 대부분의 사람들을 신뢰한다
Q5_3
[사회적역량: 사회적신뢰감3] 우리 사회는 대체로 공정한 사회이다
Q5_4
[사회적역량: 사회적신뢰감4] 주위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직하다고 생각한다
Q5_5
[사회적역량: 사회적기술1] 낯선 사람에게도 쉽게 말을 건다
Q5_6
[사회적역량: 사회적기술2] 친구들을 협력하게 하는 능력이 있다
Q5_7
[사회적역량: 사회적기술3] 친구들간의 서먹한 관계를 부드럽게 할 수 있다
Q5_8
[사회적역량: 사회적기술4] 의견이 다른 사람과도 이야기를 잘한다
Q5_9
[사회적역량: 사회적기술5] 친구들간의 갈등관계를 잘 해결할 수 있다
Q5_10
[사회적역량: 친사회성1] 어려운 사람을 돕는다
Q5_11
[사회적역량: 친사회성2] 학교친구들과 잘 어울린다
Q5_12
[사회적역량: 친사회성3] 친구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중요하다
가족과의 관계
Q18_1
부모와의 관계1: 부모님과 나는 많은 시간을 보낼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Q18_2
부모와의 관계2: 부모님은 나에게 늘 사랑과 애정을 보이신다
Q18_3
부모와의 관계3: 부모님과 나는 서로를 잘 이해하는 편이다
Q18_4
부모와의 관계4: 부모님과 나는 나의 진로에 대해 대화를 자주 나누는 편이다
Q18_5
부모와의 관계5: 외출시 내가 어디에 있는지 대부분 알고 계신다
Q18_6
부모와의 관계6: 외출시 누구와 함께 있는지 대부분 알고 계신다
Q18_7
부모와의 관계7: 외출시 무엇을 하는지 대부분 알고 계신다
Q18_8
부모와의 관계8: 외출시 귀가시간을 대부분 알고 계신다
Q18_9
형제·자매와의 관계: 형제자매와 사이좋게 지내는 편이다
과목별 성적
Q20_1
지난 학기 (06년 1학기) 기말성적 수준1: 국어
Q20_2
지난 학기 (06년 1학기) 기말성적 수준2: 영어
Q20_3
지난 학기 (06년 1학기) 기말성적 수준3: 수학
Q20_4
지난 학기 (06년 1학기) 기말성적 수준4: 사회영역
Q20_5
지난 학기 (06년 1학기) 기말성적 수준5: 과학영역
Q20_6
지난 학기 (06년 1학기) 기말성적 수준6: 음악
Q20_7
지난 학기 (06년 1학기) 기말성적 수준7: 미술
Q20_8
지난 학기 (06년 1학기) 기말성적 수준8: 체육
Q19_1
응답자 성적: 반전체인원
Q19_2
응답자 성적: 등수
일탈행위
Q21_1
지난 1년간 일탈행위 빈도1: 흡연
Q21_2
지난 1년간 일탈행위 빈도2: 음주
Q21_3
지난 1년간 일탈행위 빈도3: 무단결석
Q21_4
지난 1년간 일탈행위 빈도4: 가출
Q21_5
지난 1년간 일탈행위 빈도5: 성관계
Q21_6
지난 1년간 일탈행위 빈도6: 다른 사람을 심하게 때리기
Q21_7
지난 1년간 일탈행위 빈도7: 패싸움
Q21_8
지난 1년간 일탈행위 빈도8: 남의 돈/물건 뺏기
Q21_9
지난 1년간 일탈행위 빈도9: 남의 돈/물건 훔치기
Q21_10
지난 1년간 일탈행위 빈도10: 원조교제
Q21_11
지난 1년간 일탈행위 빈도11: 남을 놀리거나 조롱
Q21_12
지난 1년간 일탈행위 빈도12: 남을 협박
Q21_13
지난 1년간 일탈행위 빈도13: 집단따돌림시키기
Q21_14
지난 1년간 일탈행위 빈도14: 성폭행/성희롱
Q22_1
지난 1년간 당한 피해경험1: 심한 놀림/조롱
Q22_2
지난 1년간 당한 피해경험2: 협박
Q22_3
지난 1년간 당한 피해경험3: 집단따돌림
Q22_4
지난 1년간 당한 피해경험4: 심한 폭행
Q22_5
지난 1년간 당한 피해경험5: 성폭행/성희롱
Q22_6
지난 1년간 당한 피해경험6: 돈/물건 빼앗기기
Q23
주로 괴롭히는 친구 수
Q24
(괴롭힘을 당한 경우) 괴롭혀 온 사람의 성별
Q25
(괴롭힘을 당한 경우) 괴롭힘을 당한 사실을 처음 알린 사람
Q26
(괴롭힘을 당한 경우) 괴롭히거나 괴롭힘을 당하는 상황에 대한 입장
만족도
Q27_1
생활만족도1: 나의 생활은 내가 바라던 모습에 가깝다
Q27_2
생활만족도2: 내 생활의 여러 가지 조건들은 훌륭하다
Q27_3
생활만족도3: 나의 생활에 만족한다
Q28_1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1: 학교생활은 내가 바라던 모습에 가깝다
Q28_2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2: 학교생활 여건은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Q28_3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3: 나의 학교생활에 만족한다

김신영. 2006. 한국 청소년발달 지표조사.Ⅰ : 결과부분 측정지표 검증. 한국청소년개발원 KSSL Google

김신영. 2006. 한국 청소년발달 지표조사.Ⅰ : 청소년 발달 종합지표. 한국청소년개발원 KSSL Google

Hit162 Download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