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발달지표조사, 2006

초록

「청소년발달지표조사」는 한국청소년개발원이 청소년정책 개발 및 수립에 활용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표를 개발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목적으로 수행한 「한국 청소년발달지표조사」 연구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설문조사이다. 이 조사는 청소년발달 종합지표 항목들 중 결과부문(신체적 건강, 정의적 특성, 인지적 특성, 사회적 역량, 시민적 역량, 진로 및 직업적 역량 등)에 해당하는 17개의 주관적 지표를 산출하기 위해 2006년부터 전국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본 자료는 2006년에 실시된 제1차 조사로부터 구축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5개 영역특성 및 17개 차하위 영역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의적 특성(affective characteristics)에는 자아개념, 행복감, 목표지향성, 인지적 특성(cognitive characteristics)에는 창의성,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문제해결능력, 사회적 특성(social characteristics)에는 사회적 신뢰감, 친사회성 및 사회적 기술, 시민적 특성(civic characteristics)에는 인권의식, 국가에 대한 태도, 국제화의식, 공동체의식, 사회참여의식, 건전한 소비의식, 진로 및 직업 특성(vocational characteristics)에는 진로선택의 주도성, 직업적 특성이해, 진로준비행동 등의 차하위 영역이 포함되어 있다.

다단계층화집락 표본추출

이 조사의 모집단은 전국의 고교에 재학중인 고등학생들인데, 이들을 표집하기 위해 일단 고등학교를 먼저 표집하고 다시금 해당 학교 내에서 학생들을 표집하는 2단계 표집전략을 사용하였다. 먼저 고등학교를 표집하기 위해서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소장중인 를 표집틀로 사용하여 학교유형별, 성별, 지역별 기준에 따라 총 30여개 고등학교를 재학생수 기준 인구비례(PPS) 로 선정하였다. 연이어, 선정된 학교에서 고등학교 1학년 및 2학년 각 2개 학급씩을 무작위로 선정하였고, 선정된 학급의 모든 학생들을 전수조사하는 원칙을 고수하였다. 학급선정에 있어 성별 비율을 맞추기 위해 학교별 조정이 부분적으로 시도되었으며, 특수목적 고등학교는 학교의 성격이나 그 대표성 등을 감안하여 선정에서 배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