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군 교하면 와동2리에 대한 인류학 현지조사

초록

행정구역 상 경기도 파주군에 속해 있고 서울의 서북쪽에 위치한 농촌지역, 와동2리에 대한 현지조사 보고서. 주변의 일산과 고양이라는 위성도시에 인접해 있는 근교 농업지역이며, 파평 윤씨들이 많이 모여사는 집성촌의 성격을 띄고 있는 이 지역에 대해, 가족, 친족, 종교, 민속의료, 사회계층, 육아양식, 사회화, 경제생활, 정치, 의례, 예술, 물질문화, 문화변동 등의 다양한 관심 하에서 조사된 현지조사 기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