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중고등학생 (가)형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1998-0009
자료명(국문)
1998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중고등학생 (가)형
자료명(영문)
1998 Korean National Youth Survey :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Type A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04
자료시리즈명
청소년종합실태조사
연구과제명
1998 청소년종합실태조사
연구책임자
김순흥,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소장
연구수행기관
광주사회조사연구소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자료기탁일
2006-00-00
자료공개일
2007-00-00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청소년종합실태조사」는 한국사회조사연구소(조사 당시 (사)광주사회조사연구소)"가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오늘의 청소년들에 대해 근본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는 취지 아래 1998년부터 2000년까지는 2년 한 번, 2002년부터는 매년 초등학생과 중 ·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조사이다. 이 조사는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어떻게 생활을 하고 있는지, 학교와 집에서 부딪치는 문제는 무엇인지, 친구와 부모와 선생님과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등 그들의 일상생활 전반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자료는 1998년 광주 지역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한국사회조사연구소는 1998년과 2000년에 광주를 조사하여 모델을 만들고, 2002년부터는 전라남도의 중소도시와 읍/면 지역을 포함시킴으로써 모든 행정단위의 청소년들을 연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03년에는 조사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여 한국 청소년에 대한 종합연구를 가능하도록 하였다.
키워드
청소년청소년비행지역정체성체벌청소년생활학교생활청소년가치관청소년의식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1998-09-00~1998-10-0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광주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중 · 고등학교 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광주사회조사연구소
자료수집방법
슈퍼바이저의 설명과 진행에 따른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무선층화집락표본추출
표본크기
866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1998 청소년종합실태조사」는 중고등학생 (가)형(A1-1998-0009), 중고등학생 (나)형(A1-1998-0010), 초등학생 (A1-1998-0011) 이 동시적으로 시행되었다.
기타사항
“광주사회조사연구소”는 2004년 4월 “한국사회조사연구소”로 기관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김순흥, . 1998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중고등학생 (가)형 [데이터 세트]. 광주사회조사연구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7-00-00, A1-1998-0009,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04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19980009.pdf
설문지 (한글)
PDF511.04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19980009.pdf
코드북 (한글)
PDF451.1 kB다운로드
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style
문제지 유형
school
학교코드
school1
학교구분
q1
응답자 성별
q1_1
응답자 키
q1_2
응답자 몸무게
q2
부모 생존여부
q2_1
아버지 돌아가셨을 때 나이
q2_2
어머니 돌아가셨을 때 나이
q3_1
부친 교육수준
q3_2
모친 교육수준
q4
부모와 동거여부
q4_1
(부모와 별거중인 경우) 동거자
q4_2_1
(부모와 별거중인 경우) 부모와 별거기간 (년)
q4_2_2
(부모와 별거중인 경우) 부모와 별거기간 (개월)
가족관계
q5_1
형제자매수1: 형(오빠)
q5_2
형제자매수2: 누나(언니)
q5_3
형제자매수3: 남동생
q5_4
형제자매수4: 여동생
q6_1
동거가족1: 증조할아버지
q6_2
동거가족2: 증조할머니
q6_3
동거가족3: 할아버지
q6_4
동거가족4: 할머니
q6_5
동거가족5: 아버지
q6_6
동거가족6: 어머니
q6_7
동거가족7: 형(오빠)
q6_8
동거가족8: 형수(새언니)
q6_9
동거가족9: 누나(언니)
q6_10
동거가족10: 매형(형부)
q6_11
동거가족11: 조카
q6_12
동거가족12: 조카의 배우자
q6_13
동거가족13: 삼촌(고모)의 배우자
q6_14
동거가족14: 삼촌(고모)
q6_15
동거가족15: 외삼촌(이모)
q6_16
동거가족16: 동생
q6_17
동거가족17: 기타
q7
아버지와의 친밀관계
q8
어머니와의 친밀관계
q9
형제, 자매와의 친밀관계
q10
가족들과의 생활 만족만족도
광주이미지
q11
평소에 '나는 광주사람'이라는 생각을 하는지 여부
q11_1
나는 광주사람'이라는 생각을 하는 경우 드는 느낌
q12
광주에서 계속 거주할 의향
q12_1
(다른 지역에서 살고 싶은 경우) 거주희망지역
q13_1
광주'이미지1
q13_2
광주'이미지2
q14
광주에 대한 좋은 점
q15
광주에 대한 나쁜 점
q16
서울말을 들을 때 느낌
q17
경상도 말을 들을 때 느낌
q18
전라도 말을 들을 때 느낌
q19
앞으로 10년후 경상도 대비 전라도 형편 전망
q20
앞으로 10년후 충청도 대비 전라도 형편 전망
q21
21세기 바람직한 광주 이미지
q81_1
만약 광주시장이라면 청소년을 위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것1
q81_2
만약 광주시장이라면 청소년을 위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것2
q81_3
만약 광주시장이라면 청소년을 위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것3
일상생활
q22
시내버스에서 어른이 서 있으면 취하는 행동
q23
시내버스에서 장애자가 서 있으면 취하는 행동
q24_1
하루 평균 수면 시간 (시간)
q24_2
하루 평균 수면 시간 (분)
q25
집에 컴퓨터 있는지 여부
q25_1
(집에 컴퓨터가 있는 경우) 컴퓨터 기종
q26_1
컴퓨터 활용 경험1: 게임
q26_2
컴퓨터 활용 경험2: 숙제/기타 문서 작성
q26_3
컴퓨터 활용 경험3: PC통신/인터넷으로 자료다운
q26_4
컴퓨터 활용 경험4: 대화방
q26_5
컴퓨터 활용 경험5: 그림 그리기
q27
안경/렌즈 사용여부
q27_1
(안경/렌즈 사용하지 않는 경우) 현재 시력
q28
밤 11시 이후에 친구들과 시내를 돌아다녀본 경험 유무
q29
민간단체의 청소년 활동 참여 경험 유무
q30
휴일에 주로 공부하는 곳
q31_1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 (시간)
q31_2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 (분)
q80
월평균 용돈 (천원)
q80_1
용돈 받는 횟수
q80_1_1
(용돈을 정기적으로 타는 경우) 몇 일에 한 번
q80_2
용돈 액수 정해져 있는지 여부
q80_3_1
용돈사용처1
q80_3_2
용돈사용처2
q80_3_3
용돈사용처3
여가/봉사활동
q32
여가 같이 보내는 사람
q32_1_1
여가 장소1
q32_1_2
여가 장소2
q33_1
친구들끼리 만날 때 주로 모이는 장소1
q33_2
친구들끼리 만날 때 주로 모이는 장소2
q34_1
여가활동1: 나는 여가활동을 할 시간이 없다
q34_2
여가활동2: 나는 여가활동을 할 돈이 없다
q34_3
여가활동3: 나는 여가활동을 같이 할 사람이 없다
q34_4
여가활동4: 나는 특별히 갈 곳이 없다
q34_5
여가활동5: 나는 특별히 할 것이 없다
q34_6
여가활동6: 나는 마음의 여유가 없다
q35
사회 봉사활동 참여 경험 유무
q35_1_1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해 본 경우) 참여한 사회봉사 활동1
q35_1_2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해 본 경우) 참여한 사회봉사 활동2
q35_1_3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해 본 경우) 참여한 사회봉사 활동3
q35_2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해 본 경우) 개인/단체 활동 여부
q35_3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해 본 경우) 자발적/비장발적 활동 여부
q35_4
사회봉사활동 참여 의사
q35_6
봉사활동이 성적에 반영되는 것에 대한 의견
여가 경험
q36_1_1
만화방 방문 경험 유무
q36_1_2
지난 한 달동안 만화방 방문 빈도
q36_2_1
비디오방 방문 경험 유무
q36_2_2
지난 한 달동안 비디오방 방문 빈도
q36_3_1
노래방 방문 경험 유무
q36_3_2
지난 한 달동안 노래방 방문 빈도
q36_4_1
오락실 방문 경험 유무
q36_4_2
지난 한 달동안 오락실 방문 빈도
q36_5_1
당구장 방문 경험 유무
q36_5_2
지난 한 달동안 당구장 방문 빈도
q36_6_1
지난 한 달동안 술집 방문 경험 유무
q36_6_2
지난 한 달동안 술집 방문 빈도
q36_7_1
다방(카페) 방문 경험 유무
q36_7_2
지난 한 달동안 다방(카페) 방문 빈도
q37_1
음악회(클래식) 가 본 경험 유무
q37_1t
지난 1년동안 음악회 가 본 빈도
q37_2
연극 본 경험 유무
q37_2t
지난 1년동안 연극 본 빈도
q37_3
미술전람회 가 본 경험 유무
q37_3t
지난 1년동안 미술전람회 가 본 빈도
q37_4
콘서트(대중음악) 가 본 경험 유무
q37_4t
지난 1년동안 콘서트 가 본 빈도
q37_5
뮤지컬 본 경험 유무
q37_5t
지난 1년동안 뮤지컬 본 빈도
q37_6
프로야구 경기 가 본 경험 유무
q37_6t
지난 1년동안 프로야구 경기 가 본 빈도
q37_7
농구 경기 가 본 경험 유무
q37_7t
지난 1년동안 농구 경기 가 본 빈도
q37_8
배구 경기 가 본 경험 유무
q37_8t
지난 1년동안 배구 경기 가 본 빈도
q37_9
축구 경기 가 본 경험 유무
q37_9t
지난 1년동안 축구 경기 가 본 빈도
q37_10
씨름 경기 가 본 경험 유무
q37_10t
지난 1년동안 씨름 경기 가 본 빈도
5.18 인식
q37_11
망월동 5·18 묘지 방문 경험 유무
q37_11t
지난 1년동안 망월동 5·18 묘지 방문 빈도
q38
5·18이 일어난 년도
q39
5·18 당시 희생자 수
q40
5·18을 일으킨 사람
q41
5·18 에 대한 정의
q42
현재까지 5 18의 진상이 밝혀진 정도
q43
5·18 에 대해 의견
지역감정
q44
배우자의 출신지역 선택
q45
친구의 출신지역 선택
q46
지역감정에 대한 의견
일탈행동
q47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한 경험 유무
q47_1
(외박 경험 있는 경우) 빈도
q47_2
외박에 대한 가족원의 의견
q48
어른 몰래 음주 경험 유무
q48_1
(음주 경험 있는 경우) 빈도
q48_2
어른 몰래 음주 경험에 대한 가족원의 의견
q49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비디오 관람 경험 유무
q49_1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비디오 관람 경험 있는 경우) 빈도
q49_2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비디오 관람에 대한 가족원의 의견
q50
흡연 경험 유무
q50_1
(흡연 경험 있는 경우) 빈도
q50_2
흡연에 대한 가족원의 의견
q51
환각제 사용 경험 유무
q51_1
(환각제 사용 경험 있는 경우) 빈도
q51_2
환각제 사용에 대한 가족원의 의견
q52
일본만화 본 경험 유무
q52_1
(일본만화 본 경험 있는 경우) 빈도
q52_2
일본만화 보는 것에 대한 가족원의 의견
q53
음란도서/비디오 본 경험 유무
q53_1
(음란도서/비디오 본 경험 있는 경우) 빈도
q53_2
음란도서/비디오 보는 것에 대한 가족원의 의견
q54
인터넷 음란사이트 방문 경험 유무
q54_1
(인터넷 음란사이트 방문 경험 있는 경우) 빈도
q54_2
인터넷 음란사이트 방문에 대한 가족원의 의견
학교생활
q55_1
학교생활에서 가장 재미있는 것1
q55_2
학교생활에서 가장 재미있는 것2
q56_1
학교생활에서 가장 불만스러운 점1
q56_2
학교생활에서 가장 불만스러운 점2
q57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q58
등교시 교통수단
q59_1
등교 출발시간 (시)
q59_2
등교 출발시간 (분)
q59_3
등교 도착시간 (시)
q59_4
등교 도착시간 (분)
q60
하교시 교통수단
q61_1
하교 출발시간 (시)
q61_2
하교 출발시간 (분)
q61_3
하교 도착시간 (시)
q61_4
하교 도착시간 (분)
q62
가장 좋아하는 과목
q63
호출기(삐삐) 소유 여부
q64
장래 희망직업
q65
장래 희망하는 배우자 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