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ervation Record Member Access

Abstract

이 자료는 현대 한국의 문화 속에 정치, 주거, 교통, 음주와 같이 특정한 사회 집단에 연관되어 있지 않은 것까지 포함되어 있다. 이와 더불어 코스프레, 프로게임 대안교육과 같은 사회 변화상을 반영하는 독특한 문화현상에 대한 보고서가 함께 실려 있다. 하위 문화 집단들이 다양하게 공존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특정 집단을 선정하여 조사하는 것이 대표성을 갖는 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겠지만, 현재 한국의 상황에서 가장 가시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새로운 문화 현상에 대한 논의라는 점에서 이 책을 높이 평가할 수 있겠다. 현대 한국의 하위문화 집단에 대한 체계적인 인식을 통해 변화하고 있는 한국의 특수한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