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김포시 월곶면 성동2리에 대한 인류학 현지조사, 1999

Abstract

창녕 성씨의 집성촌인 경기도 김포시 성동2리에 대한 현지조사 보고서. 성동2리의 촌락구조변화, 집성촌의 의미변화, 경제생활, 종교생활, 의례생활, 생애사, 의료, 교육 등의 다방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있으며,근교 농촌가 현대적 변화의 전통의 잔재 사이의 괴리에서 겪고 있는 갈등 및 적응의 양상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Keywords political anthropologycultural anthropologyethnographysocial anthropologyfield workfolk culturesfolklorelife historiesmarriagebirth (pregnancy)kinshipsuburbs인류학현지조사성동2리김포시생애사의료인류학도시근교육아양식문화집성촌친족여성의례; Topics; Region/ Commu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