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김포군 하성면 시암1리의 인류학 현지조사, 1996

Abstract

경기도 김포군 하성읍 시암1리에 대한 현지조사 보고서. 마을의 지리적, 사회적 환경과 함께, 친족관계, 의례 생활, 언어생활, 육아양식, 문화변동, 경제, 가옥구조, 공동체에 대해 현지조사를 바탕으로한 내용을 싣고 있다. 이 보고서는 도시 근교의 농촌 지역의 변화와 그 속에서 벌어지고 있는 적응양상, 갈등에 대해 보다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Keywords political anthropologycultural anthropologyethnographysocial anthropologysocial sciencesethnographyfolk culturessociolinguisticschild carekinshipfield workcommunitycultural changesuburbshousingresidencefield workrural areas; Topics; Region/ Commu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