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강화군 내가면 황청 1리에 대한 인류학 현지조사, 1995

Abstract

이 자료는 인천광역시 강화군 내가면 황청1리에 대한 현지조사를 바탕으로 1995년 작성되었다. 도시 근교의 농촌 지역에 대하여 역사, 가옥구조,농업경제, 식생활, 상호부조, 사적 복지, 결사체, 여성, 부부, 종교, 문화변동 등의 분야에서 세밀하게 작성되어있다. 일반 민중의 역사에 대한 인류학적 접근을 바탕으로 변화하고 있는 근교농촌지역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Keywords political anthropologycultural anthropologyethnographysocial anthropologyfolk culturesfolklorecountrysiderural populationrural areaskinshipfamilyfield work인류학현지조사황청1리강화군민속예술사적복지도시근교상호부조문화가족친족; Topics; Region/ Commu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