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중고등학생 (가)형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4-0010
자료명(국문)
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중고등학생 (가)형
자료명(영문)
2004 Korean National Youth Survey :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Type A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1997
자료시리즈명
청소년종합실태조사
연구과제명
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
연구책임자
김순흥,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소장
공동연구자
김경호
김광수
김두식
김시업
김창곤
신동준
양철호
오익수
이용교
이용환
임형택
정영해
최준영
조지현
김파랑
김은정
오미영
정애리
류한열
반길환
최정미
김미라
김정란
김진희
서리나
안은정
오명란
최금봉
김민숙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저작권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연구비지원기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자료기탁일
2006-06-12
자료공개일
2007-05-00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청소년종합실태조사」는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오늘의 청소년들에 대해 근본적으로 이해해야한다" 는 취지 아래 1998년부터 2년마다, 2002년부터는 매년 초등학생과 중 ·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되어 왔다. 이 조사는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어떻게 생활을 하고 있는지, 학교와 집에서 부딪치는 문제는 무엇인지, 친구와 부모와 선생님과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등 그들의 일상생활 전반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한국사회조사연구소(조사당시 (사)광주사회조사연구소)는 1996년에 「청소년종합실태조사」를 기획하여 1998년과 2000년에 광주를 조사하여 모델을 만들고, 2002년부터는 전라남도의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을 포함시킴으로써 대도시부터 읍면지역까지 모든 행정단위의 청소년들을 연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03년에는 조사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여 한국 청소년에 대한 종합연구가 가능해졌다.
키워드
청소년청소년의식청소년생활가족관계자아존중감진로학교생활시험방과후학교사교육정치참여국가친밀도가정환경컴퓨터사용청소년문화청소년일탈용돈아르바이트고민상담체벌핸드폰통일의식국가자긍심민족주의결혼청소년비행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4-10-00~2004-12-0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중 · 고등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자료수집주기
1998부터 2000년까지는 2년마다, 2002년부터는 매년 조사
자료수집방법
슈퍼바이저의 설명과 진행에 따른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무선층화집락표본추출


전국의 초, 중, 고등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지역별(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 및 학교급별(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설립별(공립, 사립)로, 학교의 특성에 따라 중학교는 남녀공학, 남중, 여중, 고등학교는 일반계 남녀공학, 일반계 남고, 일반계 여고, 실업계 남녀공학, 실업계 남고, 실업계 여고, 특수목적고 등으로 구분하여 구분된 집단 내에서 무작위로 선정하였다.
표본크기
10,325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는 중고등학생 (가)형(A1-2004-0010), 중고등학생 (나)형(A1-2004-0011), 초등학생 (가)형(A1-2004-0012), 초등학생 (나)형(A1-2004-0013) 으로 구분되어 동시에 조사되었다.
기타사항
“광주사회조사연구소”는 2004년 4월 “한국사회조사연구소”로 기관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김순흥, 김경호, 김광수, 김두식, 김시업, 김창곤, 신동준, 양철호, 오익수, 이용교, 이용환, 임형택, 정영해, 최준영, 조지현, 김파랑, 김은정, 오미영, 정애리, 류한열, 반길환, 최정미, 김미라, 김정란, 김진희, 서리나, 안은정, 오명란, 최금봉, 김민숙. 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중고등학생 (가)형 [데이터 세트].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7-05-00, A1-2004-0010,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1997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40010.pdf
설문지 (한글)
PDF470.95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40010.pdf
코드북 (한글)
PDF622.26 kB다운로드
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type
질문형별
area
지역구분
city
도시구분
sch1
학교급
sch2
학교구분
public
공사립구분
v1
응답자 성별
v2
부모 생존 여부
v2_1
(양친 생존인 경우) 부모와 동거 여부
v3
현재 부모와 동거 여부
v3_1
(부모와 떨어져 사는 경우) 현재 같이 사는 사람
v4_1
부친 학력
v4_2
모친 학력
v5_1
부친의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
v5_2
모친의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
v6_1
형제자매 수: 형(오빠)
v6_2
형제자매 수: 누나(언니)
v6_3
형제자매 수: 남동생
v6_4
형제자매 수: 여동생
v6
[CRE] 형제·자매수 (본인 포함)
v34
가정의 사회적 위치
v35
가정의 경제상태에 대한 의견
a76
아침식사
가족생활
v7
아버지와의 사이
v8
어머니와의 사이
v9
형제·자매와의 사이
v10
가족생활 만족도
v11_1_1
아버지는 - 나의 성적에 관심이 많다
v11_1_2
아버지는 - 나를 위해 물질적 지원을 해준다
v11_1_3
아버지는 - 나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v11_1_4
아버지는 - 자신의 생각·감정을 나와 나눈다
v11_1_5
아버지와 - 내 생각·감정을 나눈다
v11_1_6
아버지와 - 앞으로의 내 인생에 대해 이야기한다
v11_1_7
아버지는 - 집안의 중요한 일을 나와 상의한다
v11_1_8
아버지와 - 진로에 대한 대화를 나눈다
v11_1_9
아버지는 - 내 친구관계를 잘 안다
v11_1_10
아버지는 - 내가 밖에 있을 때 누구와 있는지 안다
v11_1_11
아버지와 - 갈등이 있다
v11_1_12
아버지를 - 존경한다
v11_2_1
어머니는 - 나의 성적에 관심이 많다
v11_2_2
어머니는 - 나를 위해 물질적 지원을 해준다
v11_2_3
어머니는 - 나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v11_2_4
어머니는 - 자신의 생각·감정을 나와 나눈다
v11_2_5
어머니와 - 내 생각·감정을 나눈다
v11_2_6
어머니와 - 앞으로의 내 인생에 대해 이야기한다
v11_2_7
어머니는 - 집안의 중요한 일을 나와 상의한다
v11_2_8
어머니와 - 진로에 대한 대화를 나눈다
v11_2_9
어머니는 - 내 친구관계를 잘 안다
v11_2_10
어머니는 - 내가 밖에 있을 때 누구와 있는지 안다
v11_2_11
어머니와 - 갈등이 있다
v11_2_12
어머니를 - 존경한다
v12_1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했는지 - 평일 아침식사
v12_2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했는지 - 평일 저녁식사
v12_3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했는지 - 주말 아침식사
v12_4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했는지 - 주말 저녁식사
학교생활
교내생활
a36_1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 (복수응답) - 첫번째
a36_2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 (복수응답) - 두번째
a36_1a
[RE]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 - 첫번째
a36_2a
[RE]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 - 두번째
a37_1
학교생활 중 불만스러운 것 (복수응답) - 첫번째
a37_2
학교생활 중 불만스러운 것 (복수응답) - 두번째
a37_1a
[RE] 학교생활 중 불만스러운 것 - 첫번째
a37_2a
[RE] 학교생활 중 불만스러운 것 - 두번째
a38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a39_1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양
a39_2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종류
a39_3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맛
a39_4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위생
a39_5
급식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a40
고교평준화에 대한 의견
선생님관련
a45_1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선생님에게 소리 질렀다
a45_2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선생님을 때렸다
a45_3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선생님 물건을 손상시켰다
a45_4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부모님에게 말했다
a45_5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인터넷에 올렸다
a45_6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경찰에 신고했다
a45_7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선생님 집에 욕설이 담긴 전화를 걸었다
a45_8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교육청에 신고했다
a45_9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선생님 홈페이지에 욕설이 담긴 글을 올렸다
a45_10
선생님께 꾸중 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선생님에게 따졌다
a45_77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기타
a45_88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그냥 있었다
a45_99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꾸중듣거나 매 맞은 적 없다
a47_1
우리학교에는 내가 존경하는 선생님이 있다
a47_2
우리학교에는 나의 적성과 진로에 관심을 갖어주는 선생님이 있다
a47_3
우리학교에는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이 있다
a47_4
우리학교에는 내가 싫어하는 선생님이 있다
a47_5
우리학교에는 나를 예뻐하는 선생님이 있다
a47_6
우리학교에는 나를 미워하는 선생님이 있다
a47_7
우리학교에는 나를 이해해주는 선생님이 있다
학업/진로관련
a48
대학 진학 의사
a49
대학 진학에 대한 의견
a50
수도권대학과 지방대학 선호도
a51
장래희망 결정여부
a51_1
(결정했다면) 장래희망
a51_2_1
(결정했다면) 그 직업을 선택한 이유 - 첫번째
a51_2_2
(결정했다면) 그 직업을 선택한 이유 - 두번째
a51_3_1
(결정하지 못했다면) 결정하지 못한 이유 - 첫번째
a51_3_2
(결정하지 못했다면) 결정하지 못한 이유 - 두번째
a52
부모님과 자신이 원하는 장래희망직업이 동일한지 여부
a53
부모님과 자신이 원하는 장래희망직업이 다를 경우
a54_1_1
학교진로지도 경험- 진로관련 강의
a54_1_2
학교진로지도 경험- 대학학교 및 대학학과 안내
a54_1_3
학교진로지도 경험- 진로관련 검사
a54_1_4
학교진로지도 경험- 직업체험
a54_1_5
학교진로지도 경험- 진로상담
a54_2_1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진로관련 강의
a54_2_2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대학학교 및 대학학과 안내
a54_2_3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진로관련 검사
a54_2_4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직업체험
a54_2_5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진로상담
a55_1
진로관련 정보를 얻는 주 경로 - 첫번째
a55_2
진로관련 정보를 얻는 주 경로 - 두번째
a56_1
진로와 관련해서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사람 - 첫번째
a56_2
진로와 관련해서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사람 - 두번째
시험불안지수
a41_1
시험지를 받고 훑어볼때 나도 모르게 걱정이 앞선다
a41_2
시험공부가 안될 때 짜증만 난다
a41_3
시험문제의 답이 알쏭달쏭할 때, 준비를 더 하지 않은 것에 대해 후회한다
a41_4
부모님이 시험이나 성적에 대해 물어볼 때, 겁나고 어쩔바를 모른다
a41_5
친구와 답을 맞추어볼 때, 친구가 더 좋은 점수를 받았다는 생각에 시달린다
a41_6
시험보기 직전 책이나 참고서를 봐도 머리에 잘 안들어 온다
a41_7
시험지를 받을 때 가슴이 두근거릴 정도로 긴장된다
a41_8
답안지를 체출할 때 혹시 표기를 잘못하지 않았나 신경쓰인다
a41_9
시험보기 전날 신경이 날카로워져 소화가 잘 안된다
a41_10
답안지에 답을 적는 순간에도 손발이 떨린다
a42_1
시험문제를 푸는 중에도 잘못 답하지 않았나 걱정한다
a42_2
시험중에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허둥대고 애를 태운다
a42_3
시험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갈 때 허탈하다
a42_4
시험문제가 어렵고, 잘 풀리지 않을때 가슴이 답답하고 입이 마른다
a42_5
시험날짜와 시간표가 발표될 때, 시험걱정 때문에 마음의 여유가 없어진다
a42_6
시험공부를 다 못하고 잠들었다가 깨면 눈앞이 깜깜하고 막막하다
a42_7
틀린 답을 썼거나 표기를 잘못했을 때, 가슴이 몹시 조마조마해진다
a42_8
선생님이 시험점수를 불러주실 때 불안하고 초조하다
a42_9
자신이 없거나 많이 공부하지못한 과목을 시험보면 좌절감을 느낀다
a42_10
부모님께 성적표를 보여드리기가 두렵다
tai
[CRE] 시험불안지수
여가생활
a68_1_1
사회활동 경험 - 서명하기
a68_1_2
사회활동 경험 - 상품불매/사주기 운동
a68_1_3
사회활동 경험 - 촛불시위에 참가
a68_1_4
사회활동 경험 - 기부/모금행사
a68_2_1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서명하기
a68_2_2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상품불매/사주기 운동
a68_2_3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촛불시위에 참가
a68_2_4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기부/모금행사
a69
나는 정치뉴스를 관심있게 본다
a70
정치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하면 나도 참여할 수 있다
TV/신문
a13_1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뉴스
a13_2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쇼·오락
a13_3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퀴즈
a13_4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드라마
a13_5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다큐멘터리
a13_6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스포츠
a13_7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만화
a13_8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영화
a13_77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기타
a13_88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 TV 안본다
a14_1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 정치·경제
a14_2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 사회
a14_3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 교육·입시
a14_4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 문화·예술
a14_5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 TV·연예
a14_6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 국제사회
a14_77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 기타
a14_88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 신문 안본다
a15_1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평일(시간)
a15_2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평일(분)
a15_3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주말(시간)
a15_4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주말(분)
휴대폰
a16
휴대폰 보유 여부
a16_1
(휴대폰 있는 경우) 수업시간 중 휴대폰 전원상태
a16_2
(휴대폰 있는 경우) 욕설 담긴 전화 받아본 경험
a16_3
(휴대폰 있는 경우) 욕설 담긴 문자메세지 받아본 경험
a16_4
(휴대폰 있는 경우) 성인광고 문자메세지 받아본 경험
a17_1
수업시간 중 휴대폰 통화 경험
a17_2
수업시간 중 문자메세지 보내본 경험
a17_3
수업시간 중 문자메세지 확인해 본 경험
a17_4
수업시간 중 휴대폰으로 게임해 본 경험
a17_5
수업시간 중 휴대폰으로 무선인터넷 이용 경험
통일/북한
a18
통일에 대한 의견
a19
통일 가능성
a19_1
(통일 될 것이라고 예측한 경우) 통일시기 예측
a20
미국과 북한이 축구 경기를 한다면 어느 쪽을 응원하겠는지
a21
북한의 공식국호 인지도
aa21
[RE] 북한의 공식국호 인지도 (8개의 제시어 중에서 정답 선택 정도)
a22
북한 방문 기회가 생긴다면
a23
북한에 여러 가지 경제적 지원을 하는 것에 대한 생각
a24
북한은 협력/적대대상
a25
북한은 신뢰/비신뢰 대상
역사적 사건
a32_1_1
3·1운동 인지도 - 발생연도
a32_1_2
4·19 인지도 - 발생연도
a32_1_3
5·16 인지도 - 발생연도
a32_1_4
5·18 인지도 - 발생연도
a32_1_5
6월 항쟁 - 발생연도
a32_2_1
3·1운동 인지도 - 의미
a32_2_2
4·19 인지도 - 의미
a32_2_3
5·16 인지도 - 의미
a32_2_4
5·18 인지도 - 의미
a32_2_5
6월 항쟁 인지도 - 의미
학원/과외
국/영/수
a43_1_1
국어/언어/논술 학원(과외)
a43_1_2
국어/언어/논술 학원(과외) - 학원
a43_1_3
국어/언어/논술 학원(과외) - 개인과외
a43_1_4
국어/언어/논술 학원(과외) - 그룹과외
a43_1_5
국어/언어/논술 학원(과외) - 인터넷/통신 과외
a43_1_6
국어/언어/논술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a43_2_1
수학/수리 학원(과외)
a43_2_2
수학/수리 학원(과외) - 학원
a43_2_3
수학/수리 학원(과외) - 개인과외
a43_2_4
수학/수리 학원(과외) - 그룹과외
a43_2_5
수학/수리 학원(과외) - 인터넷/통신 과외
a43_2_6
수학/수리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a43_3_1
영어/외국어 학원(과외)
a43_3_2
영어/외국어 학원(과외) - 학원
a43_3_3
영어/외국어 학원(과외) - 개인과외
a43_3_4
영어/외국어 학원(과외) - 그룹과외
a43_3_5
영어/외국어 학원(과외) - 인터넷/통신 과외
a43_3_6
영어/외국어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과/사/직업
a43_4_1
과학영역 학원(과외)
a43_4_2
과학영역 학원(과외) - 학원
a43_4_3
과학영역 학원(과외) - 개인과외
a43_4_4
과학영역 학원(과외) - 그룹과외
a43_4_5
과학영역 학원(과외) - 인터넷/통신 과외
a43_4_6
과학영역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a43_5_1
사회영역 학원(과외)
a43_5_2
사회영역 학원(과외) - 학원
a43_5_3
사회영역 학원(과외) - 개인과외
a43_5_4
사회영역 학원(과외) - 그룹과외
a43_5_5
사회영역 학원(과외) - 인터넷/통신 과외
a43_5_6
사회영역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a43_6_1
예·체능(진학) 학원(과외)
a43_6_2
예·체능(진학) 학원(과외) - 학원
a43_6_3
예·체능(진학) 학원(과외) - 개인과외
a43_6_4
예·체능(진학) 학원(과외) - 그룹과외
a43_6_5
예·체능(진학) 학원(과외) - 인터넷/통신 과외
a43_6_6
예·체능(진학)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a43_7_1
예·체능(취미) 학원(과외)
a43_7_2
예·체능(취미) 학원(과외) - 학원
a43_7_3
예·체능(취미) 학원(과외) - 개인과외
a43_7_4
예·체능(취미) 학원(과외) - 그룹과외
a43_7_5
예·체능(취미) 학원(과외) - 인터넷/통신 과외
a43_7_6
예·체능(취미)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a43_8_1
직업교육훈련 학원(과외)
a43_8_2
직업교육훈련 학원(과외) - 학원
a43_8_3
직업교육훈련 학원(과외) - 개인과외
a43_8_4
직업교육훈련 학원(과외) - 그룹과외
a43_8_5
직업교육훈련 학원(과외) - 인터넷/통신 과외
a43_8_6
직업교육훈련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학업관련
a43_1
(학원(과외)수강하는 경우) 학원(과외) 받기 전후 등수 비교
a43_2
(학원(과외)수강하는 경우) 학원(과외) 받기 전후 점수 비교
a43_3
(학원(과외)수강하는 경우) 학원(과외) 받기 전후 스스로 느끼는 실력 비교
a43_4
학교수업과 학원수업 가운데 더 도움이 되는 것
a44_1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평일(시간)
a44_2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평일(분)
a44_3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주말(시간)
a44_4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주말(분)
사회심리요인
국가자긍심
a28
나는 단군의 자손이다
a29
단군동상을 파괴하는 것에 대한 의견
a30
고유문화·전통을 지키는 것에 대한 의견
a31_1
한국사람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
a31_2
한국에서 사는 것에 대해 만족한다
a31_3
위급한 상황이라면, 나라를 위해 무엇이든 하겠다
a31_4
다른 나라로 귀화하고 싶다
a31_5
내 자식은 다른 나라에서 살았으면 좋겠다
a31_6
다시 태어나면 다른 나라 사람으로 태어나고 싶다
a31_7
사는 나라에 관계없이 한민족은 모두 우리 형제자매다
a31_8
해외동포에게 일어나는 일이 나의 일로 느껴진다
a31_9
북한사람은 모두 우리 형제자매이다
a31_10
북한사람에게 일어나는 일이 나의 일로 느껴진다
자아존중감
a33_1
자기가치 평가(자아존중감): 나는 다른 사람들만큼 가치있는 사람이다
a33_2
자기가치 평가(자아존중감): 나는 장점이 많다